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7일 “지금 조선(한)반도 정세가 관건적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시 주석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중국은 남북 쌍방이 끊임없이 상호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2차 정상회담을 앞둔 북.미가 치열하게 기싸움 중임을 지적한 것이다.

시 주석은 “중한은 소통을 더 강화하고 반도 비핵화와 반도 평화체제 구축 프로세스 추진에서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건은 유관국들이 서로 마주보고 행동하며 유연성을 보이고 대화를 지속하며 대화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은 동북아 평화안정 수호 측면에서 공동이익을 가지고 있다”고 화답했다. “한국은 중국이 한반도 정세 완화와 반도 문제 해결에서 발휘한 중요한 역할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매우 감사한다”면서 “중국과 더 긴밀한 협조와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 주석은 APEC 회의에서 “경제글로벌화의 큰 물결이 용솟음치는 데 보호주의와 일방주의가 세계경제성장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한 나라가 어떠한 경로를 갈지는 그 나라 인민이 가장 큰 발언권을 가진다”고 강조했다.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전례없는 무역전쟁을 통해 ‘중국제조 2025’ 포기를 압박하는 데 대한 대답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