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윤미향)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북측 생존자들의 기억과 증언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남북연대’라는 주제로 창립 28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분위기 속에서 북일수교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연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윤미향)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북측 생존자들의 기억과 증언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남북연대’라는 주제로 창립 28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다.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북과 일본의 수교과정에서 일본 정부의 범죄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남북의 한목소리와 연대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도 의미를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 북미 평화 분위기 조성 속에서, 북측이 지난 9월 네 차례에 걸쳐 <노동신문>을 통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다뤘던 점에서, “피해자들의 절박한 상황 속에서도 한반도를 둘러싸고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은 남북 평화와 통일뿐 아니라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과 관련해서도 희망적인 소식”이라고 북일수교를 위한 남북연대 가능성을 크게 봤다.

윤 이사장은 “남측에서 ‘위안부’문제 단체들의 활동과 최근 강제동원 배상 판결도 북일 수교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법적 책임을 명확히 하도록 하는 노력이 북일수교 과정에서 이뤄지겠지만, 민간차원에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적극적으로 남북이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0년부터 북측을 방문하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연구해 온 재일조선인 김영 르포라이터도 이날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련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도 당연히 배상문제를 주장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영 씨는 2002년 북일 평양선언에 ‘과거사에 기초한 두 나라 및 두 나라 인민의 모든 재산 및 청구권을 서로 포기하는 기본원칙에 따라’라고 명시된 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기본적으로 과거사 문제를 묻지 못하게 하는 그런 내용이다. 유감스럽다”며 “앞으로 조일수교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향후 북일수교 과정에서) 과거 식민지 시대 과거 배상문제를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와 관련해, 남북은 1991년 5월 도쿄에서 열린 제1차 ‘아시아의 평화와 여성의 역할’ 토론회에서 연대를 시작했다. 1990년대 다양한 연대활동에 이어, 2000년대에도 일본군성노예 전범 여성국제법정에서도 남북공동기소장을 작성하고, 서울에서 열린 국제연대협의회에 북측이 참가하는 등 연대활동이 활발했던 것.

그러나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불허 등으로 연대는 쉽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해도, 북측 조대위가 본격적으로 나서지 않는 상황이지만, 지난 8월 14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에 맞춰, 북측 조대위가 경흥 지역 위안소를 발견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하는 등 연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윤미향 이사장은 “남북관계는 기다림도 줄다리기도 필요하다. 현재 정의연은 북측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8월 북측 경흥, 라진, 웅기 등을 방문해 조사활동을 펼친 김영 씨의 보고도 있었다. 김 씨는 북측에 신고된 총 219명 피해자 중 마지막 공개증언에 나섰던 김도연 할머니를 소개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북측 신고된 피해자 219명 중 생존자 몰라..남북 연구자 연대 절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8월 북측 경흥, 라진, 웅기 등을 방문해 조사활동을 펼친 김영 씨의 보고도 있었다.

김 씨는 북측에는 총 219명의 피해자가 신고했으며, 이 중 공개증언에 나선 52명이 모두 별세했고, 현재 생존자 수는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리고 당시 일본군 19사단이 관할한 조.중, 조.소 국경 지역에 있던 위안소 건물이 방진에 한 곳, 라남에 한 곳이 남아있으며, 경흥에는 위안소 터만 남아있다고 보고했다.

그는 남북 간 연구자들의 연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북측은 일본군성노예제의 시작을 1617년 개설된 ‘요시와라 유곽’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군대 내 위안소뿐만 아니라 군인을 위해 조성된 유곽도 성노예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

반면, 남측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일본군 성노예 제도와 공창제는 구별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은 김동희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관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김창록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나영 중앙대 교수 등 2백여 명이 참가했다.

한편, 정의연은 오는 1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옥토버훼스트에서 후원의 밤을 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