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정부 단체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북 인도적 지원을 어렵게 만드는 조치들을 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5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비정부 단체들이 보낸 공개서한에는 모두 4가지 요구사항이 담겼다.

우선, 대북 인도주의적 문제를 북핵 협상과 분리시켜 달라면서, 인도적 지원을 위한 미국 구호단체 관계자들의 방북 허용과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 통제실(OFAC)의 대북 제재 조항의 예외 적용도 요청했다.

이어, 인도주의 지원 중단을 북핵 협상의 ‘채찍’으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며, 미국 정부가 대북 인도주의 상황을 개선시켜 줄 것을 약속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미 국무부의 북한 여행 금지 조치로 구호단체 관계자들이 ‘특별 승인 여권’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길고 비용 또한 많이 들기 때문에 대북 인명 구조 사업과 의료, 식량 지원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급성 영양실조 상태에 처한 북한 어린이 6만여 명이 외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서한은 미국친우봉사단(AFSC) 워싱턴 사무소의 다니엘 야스퍼 아시아 지역 담당관이 지난달 26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면담하면서 전달됐고,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상원과 하원 외교위원회 위원장 등에게 보내졌다.

VOA는 “이번 서한은 AFSC를 비롯해 평화와 정의재단, JTS 아메리카, 코리아 평화 네트워크, 굿프렌즈 USA 등 35개 단체가 공동으로 작성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