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의 ‘조선학교차별반대! 고교무상화적용요구! 금요행동 11차 방문단’(방문단)이 지난 2일 오후 도쿄 중의원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5일 보도했다.

▲ 기자회견을 진행한 방문단 성원들.  [사진-조선신보]

신문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서 방문단 성원들은 일본정부에 대하여 재일 조선인에 대한 부당한 차별을 그만하고 조선학교에 고등학교 무상화제도를 즉시 적용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그동안에 마련한 ‘조선학교를 탄압하는 아베정권규탄국제선언’(아베정권규탄국제선언)의 서명을 관계부청들에게 제출했다.

남측 ‘우리 학교 시민모임’(우리 학교와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의 공동대표인 정태효 목사(66)는 ‘아베정권규탄국제선언’을 낭독하고 일본정부에 대하여 ①식민지지배의 사죄 ②대조선 적대시정책과 독자적인 제재의 철회 ③재일 조선인에 대한 탄압의 중단 ④조선학교에 대한 고등학교 무상화제도의 적용을 촉구했다.

남측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이을재 씨(60)는 일본정부가 무상화제도에서 조선학교만을 제외하는 차별정책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하여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고 비판하고, “일본정부는 조속히 조선학교에 대한 차별을 중단하고 다른 학교, 외국인학교와 동등하게 고교무상화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측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통일위원회의 박인숙 씨(47)는 올해 8월에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또다시 일본정부에 대해 조선학교에 대한 무상화 적용을 권고한데 대하여 언급하고 “유엔 인종차별철폐협약을 비준한 일본은 차별적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며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적극적이며 목표가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문과성, 외무성, 재무성, 경제산업성의 관계자들에게 ‘아베정권규탄국제선언’의 취지에 찬동한 세계 각국의 시민들로부터 모은 서명 5,462필을 제출하고 조선학교에 대한 무상화 적용을 촉구했다.

방문단은 재일 조선학교를 지원하는 남측의 시민단체 ‘우리 학교 시민모임’ 등의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3일에 걸쳐 일본을 방문했다. 약 40명의 방문단은 남측뿐만 아니라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에 거주하는 동포들로 구성되었다.

▲ 방문단은 문과성 앞 ‘금요행동’에도 함께 참가했다. [사진-조선신보]

한편, 방문단 일행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문과성 앞으로 자리를 옮겨 재일 조선대학교 학생, 동포, 일본시민들과 함께 조선학교에 대한 고등학교 무상화제도의 적용을 촉구하는 ‘금요행동’에 참가했다.

신문은 이날 금요행동은 “10월 30일에 도쿄고등재판소에서 부당판결이 내린 후 처음으로 진행”됐으며, “조선대학교 학생들과 동포들, 남조선과 해외동포, 일본인사들 130여명이 무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올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