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대전본부는 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에서 통일부의 민주노총 방북 선별불허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이하 6.15대전본부)는 2일 오전11시, 대전시청 북문에서 ‘금강산 공동행사 민주노총 참가단 선별불허 통보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의 이번 방북은 지난 8월 ‘남북노동자 통일축구대회’를 위해 서울을 방문한 북측의 조선직업총연맹과 남측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합의한 가운데 추진해 온 ‘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로, 11월 3일~4일까지 금강산에서 공동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10월 31일 통일부가 금강산 공동행사를 3일 앞두고 민주노총 대표단 4명(한상균 민주노총 전 위원장, 엄미경 민주노총 부위원장,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 본부장,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 본부장)에 대해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불허 통보를 했다.

취지발언에 나선 도인호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 공동의장은 “통일부는 남북노동자들이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민간교류의 끈을 놓지 않고 ‘평양 통일축구대회’를 성사시켰던 헌신적인 노력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지금의 화해와 평화시대는 저절로 온 것이 아닌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노동자들의 헌신적인 투쟁과 촛불국민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현 정부와 통일부는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도인호 공동의장은 “우리가 이루어야 할 통일은 정부 관료 몇 사람에 의한 것이 아닌 통일을 열망하는 모든 민중들에게 있다”며 “지금이라도 노동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도록선별배제를 철회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 이번 통일부의 선별불허 대상자인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 본부장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이대식 본부장은 이번 통일부의 근거 없는 선별배제에 대해 민주노총은 모든 법적 대응을 할 것임을 밝혔다. [사진-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이어 규탄발언에 나선 이대식 민주노총대전본부 본부장은 “7.4남북공동성명을 비롯한 모든 남북정상의 선언은 바로 민족의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이었다. 이것은 사상, 정견의 차이를 뛰어 넘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는 누구도 배제하지 않으며 포용해 간다는 것인데, 오히려 통일부가 아무런 근거도 없이 노동자의 자주적 교류에 대해 선별적 배제를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4.27판문점 선언과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화해와 통일로 나아가는 남북의 관계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통일부의 반통일적 행태에 대해 민주노총은 결코 좌시하지 않고 낱낱이 밝혀내는 투쟁을 전개 할 것”이라고 통일부에 대한 강한 규탄의지를 드러냈다.

▲ 전교조 대전지부 송치수 지부장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전교조는 민주노총을 배제한 민화협차원의 교류는 있을 수 없다는 원칙을 밝히며, 금강산 공동행사에 불참할 것임을 11월 1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표했다. [사진-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이어 송치수 전교조 대전지부 지부장은 “이번 민주노총 4인에 대한 통일부의 선별적 방북 불허 방침은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남북협력과 교류.왕래.접촉을 활성화하기로 하였다는 판문점 선언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보”라고 규정했다.

송치수 지부장은 “전교조는 이번 행사에 노동부문과는 별개로 남북 교육교류를 위해 10명이 방북할 예정이었으나 통일부가 남측의 균열을 조장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에 전교조는 이런 횡포를 묵과하면서까지 행사에 참여할 수 없음을 공표한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신속히 현명한 판단을 내려 노동자들의 선별배제를 철회해야 할 것이며, 만약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이번 남북 교육교류 파탄의 책임을 정부는 오롯이 져야할 것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6.15대전본부는 통일부의 계속되는 민간단체 선별적 배제에 대해 끝까지 싸울 것임을 밝히며, 홍경표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사무국장의 기자회견문 발표를 끝으로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