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오는 3일부터 4일까지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 민화협 상봉행사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소속 일부 관계자들의 방북을 선별 불허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금강산 행사에 불참하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방북 목적과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불허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총 5명의 방북을 불허했으며, 이 중 4명은 한상균 전 위원장, 엄미경 부위원장, 김재하 부산본부장, 이대식 대전본부장 등이다. 나머지 한 명은 기업인으로 알려졌다.

이에 민주노총은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전날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에 통일부의 불허에 따라 행사에 불참한다는 의사를 통보했다.

이어 이날 입장을 발표, “방북 불허 통보는 자주적 교류를 통제하고 길들이려는 반통일 조치이다. 남북노동자의 자주적 교류를 통제해온 이전 반통일정권의 행태와 하등 다를 바 없다”면서 민주노총의 금강산 행사 불참 의사를 공식화했다.

“정부의 연이은 선별적 방북 불허조치는 분단적폐인 안보정치, 공작정치가 아직도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단 1명이라도 방북을 불허할 경우 참가단 전체가 불참할 수밖에 없다”는 것.

그러면서 “2차 통일노동자회,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 개최가 무산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며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노동자의 선도적인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를 깨버린다면 정부 스스로 판문점선언 이행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한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관계자 3명과 현대아산 관계자 3명은 이날 오전 행사가 열리는 금강산 현지를 방문해 시설을 점검한 뒤 오후 4시경 돌아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