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와 보수, 종교계가 모여 통일국민협약을 추진하는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국시민회의’ 발기인 대회가 1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진보와 보수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2020년 통일국민협약 체결을 추진한다. 통일국민협약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이다.

진보와 보수, 종교계가 모여 통일국민협약을 추진하는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국시민회의’ 발기인 대회가 1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진보계열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보수계열인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중도 흥사단.YMCA와 7대 종단으로 구성된 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지난 7월부터 ‘통일협약시민추진위원회’로 함께 모여 평화통일문제에 대한 숙의형 사회적 대화를 진행해왔다.

그리고 이날 2019년 ‘전국시민회의’ 발족을 목표로 발기인 대회를 연 것. ‘전국시민회의’는 사회적 대화와 숙의를 통해 평화.통일의 비전을 함께 만들 각계각층 시민들과 정당, 종교, 시민사회 단체를 망라한 연대기구의 성격이다.

이들은 △시민참여형 사회적 대화 모델 개발, △평화통일운동의 대중화 및 시민참여형 평화.통일 의제 발굴, △평화.통일 의제 교육 콘텐츠 개발, △시민참여형 대중적 평화.통일운동 모델 창출 등을 활동 목적으로 뒀다.

▲ 전국시민회의는 2020년 통일국민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특히, 민관협력을 통한 통일운동의 정책적 실효성 확보를 위해 2020년 ‘통일국민협약’ 체결을 추진한다는 것. ‘통일국민협약’은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통일.대북정책을 추진하는 기반으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지역별 본부를 결성하고 본격적인 ‘전국시민회의’를 창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발기 취지문에서 “새로운 100년,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통일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국민이 주체가 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통일정책의 방향과 원칙을 수립해야 한다. 사회적 대화를 통해 남남갈등 해소와 국민통합의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평화통일비전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며 “국민과 해외동포 그리고 북한 동포들과 함께하는 국민통합과 민족통일운동으로써 사회적 대화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 발기인 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날 대회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무성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서호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 박진원 청와대 통일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이승환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대표, 정강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등 3백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