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 순방을 앞두고 12일 청와대에서 영국 공영 BBC방송과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제공 - 청와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미국의 상응 조치와 함께 속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타임 테이블에 대해서 양쪽 정상들이 통 크게 합의를 했으면 하는 기대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유럽 순방에 앞서 영국 <BBC방송>과 인터뷰를 갖고 “저는 이 프로세스의 진행에 대해서 아주 강한 낙관을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국에는 비핵화의 완성과 동시에 평화협정을 체결하게 될 것”이라며 “그런 프로세스로 나아가는 것이 미국이 취해 주어야 할 상응하는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미측의 ‘상응조치’를 강조했다.

특히 “종전선언은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서 미 측과 충분한 논의를 한 것”이라며 “가급적 일찍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점에 대해서 한미 간에 공감대가 있었다”고 밝히고 “종전선언은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이라고 그렇게 믿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미측의 상응조치로 종전선언 외에도 “당장 경제 제재의 완화가 어렵다면 경제 제재하고는 무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해 나간다든지, 그리고 또 문화예술단이 서로 교환 방문을 한다든지, 또는 앞으로 경제 제재가 풀리고 난 이후의 준비를 위해서 경제시찰단을 서로 교환한다든지, 또는 북한에 미국의 연락사무소를 개설한다든지 하는 등의 조치들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시했다. 나아가 “북한의 비핵화가 어느 정도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서서히 완화해 나가는 것까지도 진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프로세스는 북미 간에 협의해야 될 내용”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는 추가적인 핵실험과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해서 핵을 생산하고 미사일을 발전시키는 시설들을 폐기한다는 것, 그리고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들을 전부 없애겠다는 것, 전부가 포함된 것이었다”며 “완전한 비핵화의 개념 속에 그 모든 것이 포함된다는 것은 서로 분명히 의견이 일치할 수 있었다”고 확언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은 아주 젊지만 이 가난한 나라를 발전시켜야겠다는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고, 또 아주 예의바르고, 솔직담백하면서 연장자들을 제대로 대접하는 그런 아주 겸손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었다”고 평가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로라 비커 BBC 서울 특파원과 인터뷰하며 경내 소정원을 산책하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곰이'와 '송강이'와 조우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기자와 산책하며 평양 5.1경기장 연설을 회고하고 “긴장된 순간이었는데 다행히 잘해낸 것 같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그 연설을 전하면서 아무런, 말하자면 조건을 달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적으로 저의 분별에 맡겨 주었는데 그것은 북한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것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이 제게 대단한 신뢰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는 것.

문 대통령은 “그렇게 늦지 않게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중간선거 이후에 빠른 시일 내에 2차 정상회담을 열기 위해서 지금 실무적으로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 양국 간에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확인했다.

대북제재와 남북경협에 대해서는 “남북 간에 본격적인 경제 협력은 이 제재가 풀리거나 또는 제재에서 남북 간의 경제 협력이 예외적인 조치로 그렇게 용인될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라며 “본격적인 경제 협력은 그 제재의 완화에 따르되, 그때까지 경제 협력을 위한 사전 준비들을 미리 해 두자는 것”이라고 밝히고 공동 조사, 또는 공동 연구, 앞으로의 방안들에 대한 협의 등을 예시했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북한도 보편적인 그런 인권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면서도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가장 실질적으로 개선해 주는 방법은 이런 남북 간의 협력, 그리고 국제사회와 북한 간의 어떤 협력, 그리고 또 북한이 개방의 길로 나와서 이렇게 정상적인 국가가 되어 가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유럽은 지금까지 북한의 비핵화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루자라고 하는 우리 정부의 목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지지해 줬다”며 “앞으로 남북 대화나 또는 북미 대화가 교착에 빠질 경우에 이란 핵협상에서 유럽이 아주 창의적인 그런 방안들을 제시하면서 중재를 했듯이 그런 대화의 교착 상태를 중재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그런 역할도 EU가 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나아가 “앞으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가 이렇게 구축되려면 결국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 전체의 다자평화안보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유럽의 지혜와 경험을 많이 나눠 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부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의 일정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교황청, 벨기에, 덴마크 순으로 유럽을 방문하고, 18일 교황을 만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교황 초청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로라 비커 (Laura Bicker) BBC 서울 특파원과의 인터뷰는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경내에서 진행됐으며, BBC는 1922년 세계최초로 설립된 공영방송의 대명사이자 유럽 및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국 공영방송사다.


(추가, 18:4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