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자위대가 제주 국제관함식 불참 이유로 ‘욱일기’를 고수한 데 대해, 북한은 “참을 수 없는 모독이고 우롱”이라고 비판했다.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후안무치한 날강도의 궤변’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신문은 “도대체 상식도 예의도 모르는 무례무도한 자들이 과연 누구인가”라며 “욱일기로 말하면 지난 20세기 일본제국주의자들이 동양제패를 부르짖으며 우리나라와 아시아 나라들에 대한 야만적인 침략행위를 감행할 때 사용한 피비린내나는 전범기”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일본반동들이 해상자위대 함선에 침략의 상징인 욱일기를 뻐젓이 달고 제주도에 들어오겠다고 우겨댄 것은 우리 민족과 국제사회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고 우롱”이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영원히 아물수 없는 역사의 상처를 남긴 천년숙적”이라며 “일본은 당당히 전쟁을 할 수 있는 국가이며 대동아공영권의 옛꿈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공공연히 과시하려는 오만한 심보가 깔려있다”고 거듭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제주도에서 진행되는 관함식에 참가하든 안 하든 조선반도와 아시아 나라들을 또다시 침략하고 짓밟으려는 군국주의광신자들의 흉악한 속심은 결코 달라질 수 없다”며 “남조선 인민들은 날로 횡포무도해지는 일본반동들의 군사대국화야망과 재침책동을 추호도 용납치 않을 것이며 그를 반대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