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제43차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 조기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제43차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기에 열릴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밝혔다. 북일 정상회담과 냉전체제 해체도 언급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개최된 국무회의서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평양을 다녀온 미국 폼페이오 국무장관으로부터 방북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며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후 곧바로 한국으로 와서 결과를 우리에게 먼저 알려주도록 마음을 써준 트럼프 대통령과 미 측에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조기에 열릴 것이라고 예견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급적 조기에 개최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큰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한미 간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날 오후 7시 청와대 접견실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의 면담에 대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수석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은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내 개최키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면서 “양측이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빠른 시일내 협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1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일일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정은 위원장 두 사람의 접견시간이 갔던 분들 이야기에 따르면 토탈 시간이 5시간 30분이라고 한다”며 “그만큼 김정은 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과의 만남에 무게를 두고 충분한 시간과 성의를 다한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이 든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오전과 오후 2시간 2시간씩 면담에는 김정은 위원장과 김여정, 그리고 통역 셋만 있었다고 한다”고 확인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별도로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시진핑 주석의 북한 방문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한 북일 정상회담의 가능성도 열려 있다”면서 “바야흐로 한반도에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의 새로운 질서는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해 주목된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예를 들면 최근 러시아 상원의장과의 접견과정 등 여러 통로를 통해서 얻은 정보에 바탕해서 그런 말씀 하신 게 아닌가 싶다”며 “대통령께서 새로운 질서 표현 말씀, 그건 참모진에서 미리 초안을 잡아주거나 미리 초고를 써준 게 아니고 대통령께서 직접 원고를 쓰신 거다”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아베 총리가 북일관계의 정상화, 고이즈미 총리 때의 평양선언 때 했던 새로운 관계의 모색을 다시 하겠다는 뜻을 이미 여러 차례 밝혔기 때문에 시간의 문제지 큰 흐름 그 방향으로 갈 거라 생각한다”며 “시차는 있겠지만 북일관계 역시 전체적인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 형성 속에서 새롭게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북일 정상회담과 북일관계 정상화가 수면위로 떠오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저는 그 모든 과정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또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 보고 있다”며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냉전 체제를 해체할 수 있도록 미국 외의 다른 관련국들과 협력해나가는 데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 과정이 잘 진행되고 또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국민들께서도 정부에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은 물론, 북중, 북러, 북일 정상회담과 ‘한반도의 새로운 질서’,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언급한 것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 본궤도에 진입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종전선언을 목전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총리가 새로 임명된 장관들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이날 국무회의에는 이낙연 총리와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새로 임명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