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자민당 총재로 재선에 성공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화헌법' 개헌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에 대해 '날이 갈수록 더욱 노골화되고 있는 일본 반동들의 군국주의 부활과 해외 팽창 책동'이라고 경계심을 표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헌법개정 이후 일본은 과연 어디로 치달을 것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아베 총리가 일생일대의 정치목표로 삼고 있는 개헌에 대해 "기어이 옛 식민지 종주국의 지위를 다시 획득하기 위해 재침의 칼날만을 벼리고 있는 일본 정계의 뿌리깊은 군국주의 야망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베 정권의 야망은 구체적으로 "헌법 9조에 '자위대' 존재 규정을 추가하는 개헌을 가까운 연간에 반드시 성사시켜 일본을 침략전쟁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자는 것"이라고 콕 찍어 말했다. 

통신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체제를 법적으로 담보하고있는 '평화헌법' 9조 1항에는 '전쟁포기'를, 2항에는 '전투력 불보유'를 명기하고 있다"고 하면서 "아베 정권이 이를 하루 빨리 뜯어고치지 못해 그토록 안달하는 것은 한마디로 '평화헌법'이 군국주의 부활, 해외침략 야망 실현에로 질주하는 전쟁 마차에 제동기적 역할을 하고있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또 아베 정권이 2020년에 개정 헌법을 시행하겠다는 시간표까지 짜놓은 상태이며, 2018년 방위백서에 군비확장과 평화헌법 제약을 벗어나려는 팽창주의적 정책을 반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주변 유사시법', '유사시 관련법', '테러대책 특별조치법'을 비롯하여 해외 군사진출을 위한 법률적 토대를 마련해놓은 데 이어 항공모함형의 전투함선들과 신형전투기들, 공중급유기들을 보유하고 중장거리 미사일능력 확장에 피눈이 되어 날뛰고 있는 일본이 헌법 개정 이후 어디로 갈 것인가는 삼척동자도 판단할 일"이라고 하면서, "이미 위험천만한 전쟁세력으로 자라난 일본이 '평화헌법'이라는 제동기까지 떼 버리려고 날뛰는 것이야말로 인류의 머리우(위)에 또 다시 참혹한 재난을 들씌우려는 무분별한 망동"이라고 경계했다.

통신은 "새로운 평화의 기류가 세계 정치정세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고 지역의 역학관계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때에 일본이야말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침략세력"이라며, 이에 각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