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기간동안 항구적 평화체제 수립과 자주통일을 위한 길에 주체적으로 참가하겠다. 4.27판문점선언 이행이 남,북,해외 모든 동포들과 한국사회 모든 계급, 계층의 이행 과제이며 실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내겠다."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노동계를 대표한 특별수행원으로 참가하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6일 입장문을 발표해 △대북제재 중단과 연내 종전선언 △사드를 비롯한 전쟁무기 해체 △평화시대-평화군축으로 사회양극화 해결 및 국민과 노동복지의 전면적 확대를 주장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은 노동자의 현실이 4.27판문점선언으로 열린 역동하는 한반도 평화정세가 무색하리만치 참혹하고 그에 맞서는 가을 총파업을 준비하기에도 모자란 시간이지만 "민주노총 위원장이 이번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참가하겠다는 결단을 한 것은 ‘평화와 통일’은 남북정상들만의 과제가 아닌 민족구성원 모두의 과제이며, 누구보다 노동자들이 주체적으로 개입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참가단 구성을 결정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 대해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재벌총수들과 기득권자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되고 "여전히 평화와 통일의 길에서 누구보다 노력하고 탄압받아 왔던 인사들이 선별적으로 배제당하고, 한국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농민, 빈민, 청년학생, 여성 등의 대표자들이 포함되지 않았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항구적 평화체제와 자주통일 시대를 열어낼 구체적인 가을의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아울러 4.27판문점선언 이행을 결의하고 실천하는 민족적 회합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중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재용은 있고 민중당은 없다"며, 이번 남북정상회담 수행원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포함되고 민중당 대표는 배제된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재판중인 이재용 부회장이 수행원으로 포함된데 대해 문제제기가 나오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재판은 재판이고 일은 일"이라고 한데 대해서는 '안이한 대답'이며 '납득하기 힘든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이은혜 대변인은 민중당이 판문점선언을 매우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원내정당이라고 하면서 "문재인 정부는 판문점선언 이행과 사회대개혁의 동반자가 재벌적폐인지 진보정당인지 똑똑히 보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