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측은 '선 비핵화, 후 평화협정 체결'을 고집하지 말고 싱가포르 조(북)미 수뇌회담때 대통령이 약속하였던 종전선언 채택문제를 뒤로 미루지 말아야 한다."

<노동신문>은 6일 '대화와 압박은 양립될 수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최근 세계의 관심이 쏠린 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 이행이 현재 교착상태에 처한 것은 미국이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선 비핵화' 주장을 고집하기 때문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선 비핵화, 후 평화협정 체결' 주장은 지난 싱가포르 회담에서부터 나와 지금도 미국 정가에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압박은 상대방에 대한 경계심만 높여줄 뿐 대화에 백해무익하다. 오랜 세월 지구상에서 가장 적대적으로 대치해 온 조미 두 나라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북은 핵시험장 폐기, 미군 유해송환 등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선의와 아량을 보여왔지만 미국은 말로만 관계개선을 외쳤지 아무 것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미국의 대북 제재압박은 아무런 명분도 없고 얻을 것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북의 핵실험과 로케트 발사를 문제삼아 채택한 대북 제재결의는 북이 모든 형태의 핵실험과 로케트 발사를 전면중지하고 실험장을 폐기하는 조치를 위한 지금의 상황에서는 존재 이유를 상실한 것이기 때문에 유엔은 시효가 지난 대북제재를 철회해야 한다는 것.

또 북은 지금까지 반세기 이상 제재 압박속에서도 '자강력'을 강화해 살아왔다면서 미국이 제재압박에 매달리다 쓴 잔만을 맛본 과거 역사에서 교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신문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하면서 미국이 낡은 대결관념에서 벗어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노력에 화답해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