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은 일제 패망 이후 강제징용 조선인들이 일본에서 고향으로 귀환을 위해 몸을 실었던 4천톤급 '우키시마 호'가 교토부 마리즈루 항 입구에서 폭침당한지 73년이 되는 날이다.

<노동신문>은 24일 '그날의 영혼들은 피의 복수를 부른다'라는 제목의 정세해설 기사에서 사건 발생 당시 일본 정부가 주장한 '기뢰에 의한 폭침설'은 과학성과 현실성이 전혀 없는 날조에 불과하다고 하면서 '한 명의 조선사람이라도 더 죽이는 것으로써 패망의 앙갚음을 하려'한 '조선인 수장사건 연출'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당시 연합군 명령으로 일본 영해에서 100톤급 이상의 선박의 항행이 금지되어 있었으나 해군성이 우키시마 호의 운항을 허가하였으며, 부산으로 가게 되어 있던 항로가 처음부터 부상이 아닌 마이즈루 항으로 향했다는 것을 문제 삼아 폭침이 이미 계획되어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본군 헌병으로 근무하던 조선인 백 모가 화약폭발과 배의 침몰 사실을 미리 폭로하고는 갑판에서 물속으로 뛰어내린 일과 생존자들의 여러 증언을 근거로 일본의 '기뢰에 의한 폭침설'을 일축했다.

신문은 "일본이 전범국으로서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는 시기에 이러한 조직적이며 계획적인 집단살륙 만행을 감행한 것"은 "비록 패망은 하였지만 민족배타주의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놓은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하면서 지금도 대동아공영권의 옛꿈을 버리지 못하는 일본을 규탄했다.

한편, 당시 수천명으로 추정되는 조선인 사망자 중 희생자와 유족들은 1992년 일본 법원에 국가 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나 원고 패소판결이 난 상태로 지금에 이르고 있다. 

지난 9일 서울에서 16개 과거사 단체가 힘을 합쳐 출범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강제동원 공동행동, 상임공동대표 홍순권, 이수호, 조성우)은 문재인 정부가 일본의 식민지 범죄에 대한 국가 책임을 묻고 식민지 과거사 문제에 대한 전면적 재협상을 할 것을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