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경비로 남북협력기금에서 34억여 원을 책정했다.

통일부는 16일 “정부는 제29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개최하여, ‘2018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경비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하였다”고 밝혔다.

결과, 정부는 2018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경비로 총 34억 7천 3백만 원을 책정했다.

“남북은 ‘판문점선언’(4.27) 및 ‘남북고위급 회담’(6.1)을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설하기로 합의했”으며 “이후 7.2부터 공사에 착수하여 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시설 개보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배경에서다.

통일부는 “연락사무소가 남북 간 상시적 대화와 협력, 남북관계 상황의 안정적 관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며 “향후에도 ‘판문점선언’을 분야별로 차질 없이 이행해나감으로써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알렸다.

한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는 남측이 원했던 17일보다 뒤로 미뤄진다. 남북 간 공동연락사무소 운영.구성 등에 관한 합의문 작성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금강산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도 있어, 8월 마지막 주 개소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8월 중 개소도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서는 발전기 가동과 유류 공급이 필요한데, 제재 면제 관련해 미국과의 협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

정부 소식통은 “한.미 간 협의가 아직 진행 중”이라며 “북측도 우리가 원하는 8월 중 개소에 적극적이지 않다. 개소 날짜를 확정하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