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다음 번 남북정상회담을 날짜를 특정하지 않고 ‘9월안 평양’에서 갖기로만 합의한 것은 ‘북미관계 변수’ 때문으로 알려졌다. 또한 청와대는 북측이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인 9.9절에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확인했다.

전날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북측의 요청으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하였다”고만 발표해 구구한 억측을 낳았다.

특히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9월초는 좀 어렵지 않을까 싶다. 현실적인 여건들이”라며 “9월초는 10일까지”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현실적인 여건들’에 대해 “여러분들이 짐작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라며 “일단 북한이 초대한 주인이니까 북측이 북의 사정을 감안해서 날짜를 정할 거다”라고 말했다.

다소 모호한 남북간 합의와 청와대 브리핑으로 인해 언론에서는 남측은 8월말 9월초를 선호했고, 북측은 9.9절에 초청했을 것이라는 관측성 보도를 비롯해 숱한 추정보도가 잇따랐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북측이 “9.9절 참석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교통정리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날짜를 특정하지 못한 것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과 북미협의에 따른 비핵화의 진전 등을 지켜본 뒤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려 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북미관계에서 뭔가 돌파구가 열리면 남북정상회담도 훨씬 빠르고 폭넓게 진전될 수 있기 때문에 ‘선 북미관계 진전, 후 남북정상회담’ 수순을 고려한 것.

따라서 현재의 북미관계의 진전 속도로 보아 당장 9월 초순에 평양 남북정상회담 개최는 어렵고, 여기에 더해 북한이 9.9절 준비에 대대적으로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사정도 있다. 전날 김의겸 대변인이 9월초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여러분들이 짐작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라고 했던 것은 바로 북측의 9.9절 준비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9월 중순께로 날짜를 특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고위급회담에 임했지만 막상 회담장에서 만난 북측은 훨씬 상황을 유동적으로 보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미간 본격적인 협상 움직임은 어쨌든 ‘파란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평양 정상회담은 9월 중순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9월 하순은 추석과 유엔총회 일정 등이 있어 사실상 9월 중순으로 특정해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