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기초과학 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북한의 조선과학기술총연맹이 주최한 전국기초과학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1일부터 3일까지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발표회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리과대학, 국가과학원 등의 기초과학 부문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들이 참가한 가운데 수학, 물리학, 화학, 레이저, 역학, 지리학 부문에 500여건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기초과학 연구사업에서의 성과를 보여주는 강의도 진행되었다.

3일 폐막식에는 계희남 조선과학기술총연맹 부위원장과 관계부문 일꾼들, 발표자들이 참가하였다.


□ 전국정보기술 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전국정보기술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1일부터 3일까지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발표회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컴퓨터기술대학, 국가과학원, 인민대학습당 등 수십개 기관의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들이 참가했으며, 도서정보분과, 정보기술분과, 컴퓨터 분과에 200여건의 논문이 제출되고 과학기술성과와 경험이 발표되었다.

또 국가컴퓨터망을 통한 논문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되었고 '자료과학에서 자료분석방법과 그 응용에 대하여', '인공지능의 현 발전추세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강의도 진행되었다. 


□ 제16차 국가발명전람회 개막

북한에서 제16차 국가발명전람회가 개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이번 전람회에는 1,000여 건의 발명기술이 실물과 모형, 도해 등의 형태로 출품되었으며, 전람회 기간에 지적제품 유통사업과 지적소유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여주는 실무강습과 기술발표회, 발명기술에 대한 자료 서비스 등이 진행된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3일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박태성 당 부위원장과 임철웅 내각부총리, 김승두 교육위원회 위원장, 장철 국가과학원 원장, 관계부문 일꾼들과 과학자, 발명가 등이 참가했다.


□ 전국민족음식전시회 진행

전국민족음식전시회가 2일과 3일 평양시 려명거리에 있는 요리축전장에서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전시회에는 인민봉사총국 부문과 대외봉사 부문, 성 및 중앙기관 봉사단위들, 평양시 사회급양, 각 도(직할시)급양봉사 부문의 70여개 단위들에서 만든 700여점의 지정요리 및 창안요리가 출품되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