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미향 '정의연' 신임 이사장은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을 통합해 '정의연'으로 출범한 이유가 "미래세대 운동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1990년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가 한국과 국제사회를 뒤흔든 지 28년. 촛불혁명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남아있다. 그리고 28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과 통합됐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시민사회단체와 더 넓고 더 깊게 연대해 문제해결을 끝장을 보겠다는 취지이다. 그리고 미래세대의 운동기반으로 만들겠다는 포부이다.

하지만 ‘정대협’이라는 고유명사가 한국과 국제사회에 각인돼 있던 터. 왜 명칭을 바꾸었을까.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 운동 28년의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윤미향 ‘정의연’ 신임 이사장을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성산로 ‘정의연’ 사무실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정의연’으로 통합, ‘2015 한일합의’가 계기..미래세대 운동 계승 역할

윤미향 이사장은 ‘정의연’으로 탈바꿈하는 계기에는 역설적으로 2015년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가 있었다고 한다.

윤 이사장은 “2015 한일합의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생존자들과 정대협이 만들어온 역사는 합의에 없었다. 우리의 지난 역사와 활동들이 다 배제됐다”며 “피해자들의 인권회복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역사의 정의를 실현하는 일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위안부’ 문제야말로 한반도 평화, 나아가서 왜 이 땅에 이런 전쟁의 시스템이 재발할 수밖에 없는가 하는 큰 구조를 우리보고 보라고 했던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 문제가) 우리 세대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미래세대에도 이어져서 계승해야 하는 운동이구나. 과거 역사를 기억하는 차원을 넘어서, 운동도 미래세대가 계승하고 이어가야 하는 것”이라며 “역사의 산증인이라는 생존자가 사망하면 운동도 끝나는가? 아니다. 미래세대에 기억되고 계승된다는 것은 다시는 그런 일을 만들지 않겠다는 재발 방지 결의이다. 그걸 만들 수 있는 구조, 운동단체의 구조는 어때야 하는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12.28합의’ 이면에 동북아 삼각 군사동맹을 구축하려던 미국 정부의 압력이 있었고, 이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단순히 해결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되는, 전체적인 국제사회의 구조를 들여다보는 계기가 됐다는 것. 특히, 인권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다’라는 인식 구조를 끊어내기 위한 운동을 미래세대가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는 고민에서 ‘정의연’으로 통합됐다는 취지이다.

‘정대협’의 이름을 바꾸기 위한 시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90년대 ‘정신대’와 ‘위안부’라는 용어가 다르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명칭 변경 논의가 있던 것. 2000년 ‘일본군성노예 전범 국제법정’ 이후에도 명칭 변경 시도가 있었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일본 정부가 문제해결을 할 것이라는 ‘낭만적’인 기대와 운동 10년을 거치면서 지침도 한몫했던 이유.

윤 이사장은 “우리 생각은 낭만적이었다. 우리는 임시단체니까, ‘위안부’문제가 해결되면 해산될 단체인데 뭐 이름을 바꾸느냐고 했다”며 “법정이 끝나고 박물관 건립하면 해산해야 하는데 뭐하러 이름을 바꾸느냐고 했다”면서 아쉬워했다.

“북한은 오히려 용기가 있었다. 처음에는 ‘종군위안부 및 태평양전쟁피해 보상대책위원회(종태위)’였는데, 2000년 넘어서면서 과감하게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로 바꿨다”면서 “우리는 늘 시대를 잘못 읽었다. 그런 판단이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정대협이라는 이름을 고유명사화한 배경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의연’, 운동의 기준과 원칙 바뀌지 않아..연대 강화”

그래도 ‘정대협’이 ‘정의연’으로 바뀌는 데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은 여전할 터. 28년의 역사가 보여준 투쟁이 약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올 법하다.

하지만 윤 이사장은 자신감을 보였다. “여전히 우리가 변치 말아야 할 것은 우리 운동의 기준과 원칙이다. 그건 변하지 않되, 펼쳐야 할 전략, 방법은 계속해서, 함께 연대하는 사람들에 따라서 전략을 바꾸기도 하고, 언어의 방법과 색깔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이 일을 맡아가는가를 보면 달라질 것이다. 그 사람이 가진 역사가 앞으로 살아갈 역사이기 때문”이라며 “1, 2년 갈 싸움이 아니다. 앞으로 미래세대, 28년보다 더 긴 28년의 시간을 갈 수 있다. 보여주면 된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즉, 정대협이 내세운 기존 7대 요구를 관철하는 운동은 그대로 이어감과 동시에, 미래세대 교육, 여전히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시 성폭력 근절,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조사.연구사업 강화 등을 깊이 있게 한다는 이야기이다. 

▲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지난 17일 <통일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정의연'의 출범 의미에 대해 깊이 이야기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여기에 ‘정의연’으로의 탈바꿈은 하나의 주제를 두고 시민사회단체의 연대를 보다 강화한다는 의미도 있다. 여성단체 중심이던 ‘정대협’이 아니라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나아가 전시 성폭력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시민사회단체가 하나의 지붕으로 모이는 것. 각 단체에서 파송된 ‘정의연’ 이사는 34명, 이사진에 들지 못한 단체는 네트워크협의로 구성됐다. 심지어 34명이 이사가 연 4회 회의를 하는 구조. ‘정의연’에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윤 이사장은 “굉장한 운동사례가 될 것이라고 본다. 연대를 통해서 이슈를 개발하고 확장하는 것은 운동 과정의 또 다른 한 단계를 뛰어오르는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며 “시도해야 봐야 하지만, 모범적인 길을 만든다는 짜릿함이 있다. 시민운동에서 모범적이라는 기록도 담기면 좋겠다”고 각오를 보였다.

“북, 기림일 국제심포지엄 초청..연대활동 고대”

28년 동안 일본군성노예 문제해결 운동에서 북측과 연대도 빼놓을 수 없다. ‘정의연’은 북측과의 연대가 하루빨리 시작되길 고대하고 있다.

당면해서, 정의연은 오는 8월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6차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기념 국제심포지엄에 북측을 초청한 상황. ‘정의연’은 북측의 참가를 기대하고 있다.

윤 이사장은 “직접 북측과 실무접촉을 하지 못한 상황이다. 북에서 와서 북의 상황을 발표해 달라고 정식으로 초청장을 보냈다. 답을 주기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구체적으로 평양에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관’ 세우기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판문점선언’ 이후 각지에서 벌이고 있는 ‘평화의 소녀상’ 평양 건립운동을 일원화하려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평화의 기류가 왔다고 해서 산발된 요구, 제안이 아니라 ‘정의연’이 정리해서 북에 제안하는 활동을 해야한다. 그게 성숙된 남북연대를 이루기 위한 우리들의 자세”라는 이유에서다.

▲ 윤 이사장은 북측과의 연대를 기대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윤 이사장은 “새롭게 통합한 기구에서는 남북연대의 역사를 기록해야 한다. 어떤 성과를 거두었고, 반성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연구해야 한다”며 “남북의 연구조사 활동도 교류하도록 ‘정의연’이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고도 했다.

더 넓게는, 북.일수교 과정에서 ‘정의연’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정대협’이 그동안 해온 일본군성노예 문제해결의 원칙이 북.일 수교과정에서 과거사 문제해결에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 

“철저한 사죄와 배상에서 중요한 이슈인 일본군성노예 문제의 피해자는 대다수가 조선인이었다. 피해자는 남북으로 나눌 수가 없다. 피해자 전체에 대한 사죄와 배상이 되도록 하는 수교과정이 만들어져야 한다. 일본이 해야 할 법적 책임 목소리를 높이고, 그게 상식이라는 목소리, 그걸 위해 우리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덧붙여, “박근혜 정권에서 (북에서) 팩스가 와도 답을 할 수 없었다. 정부가 불허했다. 북측에 예의가 전혀 없는, 싹수없는 단체로 의도치 않게 되어버렸다”며 “이제 (정부로부터 교류) 수락을 받았으니까, 계속 문을 두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국민에 대한 약속은 실행하라”

‘정의연’의 활동은 현재 진행형이다. 28년 동안 이어진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 운동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렇기에 문재인 정부에 대한 죽비소리는 더 매서웠다.

윤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가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7월이 다 되도록 정부가 무슨 모든 노력을 했느냐”면서, 일본군‘위안부’합의 검증 TF 결과 발표에도 여전히 활동 중인 ‘화해치유재단’ 문제를 꺼냈다.

▲ “6차 기림일이 다가온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또 올라갈 수밖에 없다. 8.15 전에 정부가 해결했으면 좋겠다. 더 이상 헛된 약속 말고 실천하라고 말하고 싶다”고 윤 이사장은 강조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국민에 대한 약속은 실행해야 하지 않느냐. 정의기억연대가 그동안 해왔듯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 하겠지만, 문제는 정부가 만든 것, 정부가 저지른 일은 정부가 해결해야 하지 않느냐”며 “6차 기림일이 다가온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또 올라갈 수밖에 없다. 8.15전에 정부가 해결했으면 좋겠다. 더 이상 헛된 약속 말고 실천하라고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28년 동안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한 윤미향 이사장은 의자에만 머물러 있지 않았다. ‘이사장’이라는 직함이 어색하지만, 여전히 거리에서, 광장에서 목소리를 외친다는 각오는 여전했다. ‘정의연’의 앞으로 활동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