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무사 계엄령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확인된데 대한 입장을 밝혔다. [캡쳐사진 - 통일뉴스]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계엄령 문건의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청와대에 의해 폭로된데 대해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20일 “이번 사건은 2017년 쿠테타 모의 사건”이라며 “단호한 척결, 기무사 해체의 길을 피해가서는 안되겠다”고 밝혔다.

국방 전문가인 김종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오늘 청와대가 공개한 기무사 추가 문건은 우리를 털썩 주저앉게 만든다”고 충격을 받았음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첫번째 폭로되었던 문건과 달리 이번 문건은 세부 실행계획에 해당된다”며 “내란 음모에 한 걸음 더 다가선 정황으로 인식된다”고 밝혔다.

첫째, 계획 수립에 여러 사람이 참여했다는 정황, 즉 음모의 요건 충족이며, 둘째, 실제 계엄을 선포하려는 집단의 결의가 존재했을 가능성을 추측하게 만든다는 점이라고 짚고 “이 두 가지 충족되면 내란 음모가 맞다”고 단언했다.

김 의원은 “이건 조 사령관 혼자 생각으로 나온 게 아니다. 여러 사람이 집단으로 참여한 것이다”며 “이 세부 계획이 여러 부대와 기관에 통보되었다고 밝혀지면 그 여파는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모골이 송연한 일”이라고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국군 기무사가 얼마나 꼼꼼하게 계엄을 검토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문건으로, 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며 “특별수사단이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며, 국민들에게 총부리를 들이대려 했던 당시의 책임자들은 반드시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대변인은 “국회를 장악하겠다는 내용은 반민주적 대국회 쿠데타 수준”이라며 “특별수사단의 수사를 엄중히 지켜볼 것이다. 아울러 전면적인 기무사의 개혁을 촉구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런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내란 음모라고 일컫지 않는다면 도대체 무엇이 내란이고 쿠데타이겠는가”라고 반문하고 “대한민국을 군화발로 짓밟고자했던 ‘민주주의의 적’들을 모조리 찾아내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같은 음모의 최정점에 존재하는 ‘내란의 수괴’를 하루 빨리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문건에 구체적인 역할이 명시 된 만큼 계엄 준비에 관련돼 있다는 국민적 의혹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향후 진행될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자유한국당을 겨냥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통령이 직접 문건을 보고 받고 청와대 대변인이 관련 내용을 선별적으로 공개하는 상황에서 독립 특별수사단이 왜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문건 관련 내용의 진상규명과 함께 군 내부문건이 무분별하게 유출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다른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