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 당국과 언론이 북핵 관련 시설에 대한 '강제사찰' 여론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애당초 조선(한)반도 핵문제에 끼어들 아무런 명분도 자격도 없는 일본이 그 누구의 '강제사찰'에 대해 떠들어 대는 것이야말로 가소롭고 주제넘은 망동"이라고 일축했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20일 "정치난쟁이들의 주제넘은 '강제사찰' 나발"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일본 반동들이 최근에 집요하게 들고나오는 '강제사찰'나발은 조선반도에 조성된 긴장완화와 평화의 흐름을 가로막고 조미대화를 깨버림으로써 정세를 대결과 전쟁국면으로 몰아가려는 흉심의 발로"라고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최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보수언론은 앞으로 북미 후속협상의 진행과 함께 북이 핵관련 시설을 스스로 신고하고 이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사찰·검증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하면서, 북의 자발적인 핵시설 신고내역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미신고 시설 등에 대한 IAEA의 '강제사찰'이 필요하다는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또 북의 비핵화 과정에 대한 더욱 강도높은 검증을 위해 IAEA의 '강제사찰'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일본 정부가 현재 미국과 조율 중이라고 하면서 총리관저 당국자를  인용해 '엄격한 조건을 달지 않으면 북한은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타협하면 결국 북에 비밀시설이 남게 될 것'이라는 등 '강제적이고 예고없는 핵사찰'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
 
사이트는 "아베패당이 주제넘고 향방이 없는 짓거리를 계속하는 이면에는 '신고'와 '검증', '사찰' 운운하는 상전의 비위를 맞추며 조선(한)반도 정세흐름에서 밀려난 가련한 처지를 모면하고 저들의 존재감을 과시해 보려는 약팍한 타산이 깔려있다"고 분석했다.

'강제사찰'에 대해서는 "지난 세기 90년대에 어리석은 적대세력들이 내들었다가 쓰디 쓴 실패를 맛 본 날강도적인 수법으로서 존엄높은 우리에게 절대로 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히려 "'강제사찰'을 받아야 할 대상은 전범국, 패전국임에도 불구하고 당장이라도 수천개의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플루토늄을 대량 은닉하고 천문학적 액수의 군사비를 쏟아부으며 군사대국화에로 줄달음치는 일본"이라면서 "그 흉악한 속통을 버리지 않는 한 일본은 언제 가도 우리(북)의 문전에 얼씬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노동신문>은 19일 '제 처지나 똑바로 알고 처신하라'는 정세해설 기사에서 최근 오스트리아 빈의 IAEA 본부를 방문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의 핵 사찰을 받을 경우 필요한 초기비용을 부담할 용의가 있다"고 언급한데 대해서도 '제 할바도 모르고 푼수없이 설쳐대는 정치간상배의 가소로운 추태'라고 맹비난했다.

신문은 "일본이 아무리 돈주머니를 내 흔들며 조선반도 문제에 끼여들어 보려 하지만 헛물만 켜고있다"면서 "일본이 해야 할 일은 명백하다. 과거 죄악부터 올바로 청산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