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시설 개.보수에 8천6백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오는 8월 이산가족 상봉이 열리는 금강산 현지 시설 개.보수에는 32억여 원이 지급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제294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하여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시설 개보수 남북협력기금지원안과 8.15 계기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한 남북협력기금지원안 2건을 의결하였다”고 밝혔다.

먼저, 정부는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들어설 예정인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를 개.보수하는데 사업관리비 8천6백만 원을 지급한다. 나머지 사업비는 추후 검증 등을 통해 최종 공사비 산출에 따라 결정되며, 최종 금액은 추후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연락사무소의 개설을 통해 남북 간 상시적 대화와 협력이 가능해지고, 분야별 교류협력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통일부는 알렸다.

8월 이산가족상봉 행사가 열리는 금강산 시설 개.보수에도 남북협력기금 32억 2천 5백만 원 이 지원된다. 2015년 당시 상봉 행사에는 23억 5천만 원이 집행됐으며, 18억 원이 행사비용, 5억 6천만 원이 개.보수비용으로 쓰였다.

통일부는 “‘판문점선언’을 분야별로 이행해 나가며, 남북 간 합의에 의한 사업 추진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해 나가겠다”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 등을 고려하면서 유관기관 및 국제사회화의 긴밀한 협의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교추협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서면으로 진행됐으며, 기획재정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산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국가안보실, 국무조정실, 국가정보원 등 소속 차관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민간위원으로 김병연 서울대 교수, 김용현 동국대 교수, 김준형 한동대 교수, 최영애 ‘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 대표가 각각 참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