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재일동포 자녀들에게 치떨리는 박해를 가한 일본 반동들의 파쇼적 폭거와 반인륜적 행위를 우리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노동신문>은 5일 '반인륜적 악행을 용서치 않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최근 일본 세관당국이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가는 고베 조선고급학교 학생들의 짐을 뒤져 '조선'이라는 글자와 '공화국기'가 새겨진'기념품 등을 압수한 일을 겨냥해 "우리 동포들의 인권은 물론 인도주의와 국제법을 난폭하게 유린한 용납할 수 없는 야만행위, 반인륜적 악행"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이에 대해 "그야말로 공화국(북)과 총련에 대한 적대시 정책이 국책으로 장려되고있는 일본의 정치 풍토하에서만 감행될 수 있는 백주의 날강도질, 재일 조선인들에 대한 극도의 적대감과 악의적인 편견으로 가득찬 일본식 '법치'제도 하에서만 볼 수 있는 살풍경"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일본 반동들은 화해와 평화의 새시대가 열리는 바람에 저들이 상투적으로 써 먹어온 '북조선 위협론'이 더이상 통할 수 없게 되자 부아통이 터져 발광하고있다. 바로 그래서 총련과 재일 조선인들에 대한 광기적인 탄압으로 그 분풀이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사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수 틀리면 총련과 우리 동포들을 정치적 인질로 삼으면서 폭압과 협박, 테러 행위를 일삼는 일본 반동들의 비열하고 속꼬부라진 망동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이 재일 조선학생들의 동심마저 난도질하는 비열한 망동은 일찌기 없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세관당국은 지난달 28일 자정이 임박한 시간 북에서 수학여행을 마치고 공항에 도착한 고베조고 학생들의 수화물을 1시간 이상 검사하면서 '조선어'나 '공화국기'가 새겨진 선물과 기념품, 체육복 등 생활필수품을 압수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물품은 북의 가족, 친척들이 일본의 가족과 친척들에게 보내는 것이거나 고베조고 학생들이 구입한 것으로 일본의 대북제재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재일 조선인들이 일본에서 살게 된 역사적 경위로 보나 총련의 합법적인 지위로 보나 일본 당국은 마땅히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주고 우대해야 할 법적, 인도주의적 의무를 지니고 있다"면서 "조선사람이라는 단 한가지 이유로 재일동포들과 그 자녀들에게 가하고 있는 일본반동들의 악랄한 정치적 박해와 차별, 탄압행위는 전체 조선민족은 물론 국제사회의 저주와 규탄을 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