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가 8월 하순 예정된 ‘워게임’ 형식의 지휘소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청와대는 19일 ‘을지연습’도 중단할 수 있다고 확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관련 질문을 받고 “을지연습은 우리 정부차원에서 하는 것”이라며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논의 중”이라고 전제했다.

김 대변인은 “방법은 몇 가지 있을 수 있다”며 △중단(서스펜스) △예전대로 실시 △성격 변화시켜 실시를 예시하며 “그 중에 하나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차 ‘을지연습을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을 검토중이냐’는 질문에 “열어놓고 있다”고 말해 사실상 중단에 무게중심을 실었다.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 시 행동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한국 단독으로 매년 1회 실시되며 '2017 을지연습'은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열렸다.

김 대변인은 ‘UFG 중단 결정에 대한 북한의 상응조치’를 묻는 질문에 “일단 북한이 지금까지 예를 들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의 의지를 실천적이고 선제적으로 보여준 측면이 있다. 그걸 평가한다”고 전제하고 “대통령 이야기했듯이 비핵화의 실천의 모습을 보이고 대화가 유지되는 한 이라는 조건을 달고 있다. 그 두 가지가 지속이 된다면 군사연습도 계속 유예가 된다”고 답했다. “상응조치라 할 수 없지만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이날 <조선일보>가 “국방부는 회담에 앞서 북한에 천안함 폭침 사과를 요구하기로 내부 결론을 내렸지만, 청와대·통일부와 협의 과정에서 방침이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한데 대해 “당초부터 이번 장성급회담 안건으로 아예 고려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군사적 신뢰가 쌓이면 적절한 계기를 통해서 협의할 수는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장성급회담에서 북한의 장사정포 문제가 논의됐느냐’는 질문에 국방부 입장을 근거로 삼으라면서 “장사정포, 해안포는 이번 회담에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듣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은 공동보도문을 냈지만 구체적 합의사항을 담지 못했고, 안익산 북측 단장은 “다시는 이런 회담 하지 말자”고까지 혹평한 바 있다.

다음날 청와대는 ‘판문점선언 이행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북측이 제안한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고, 19일 한미 양국은 UFG 중단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