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1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회의를 갖고 여러 현안들을 점검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15일 오전 10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회의를 갖고, 전날 남북 장성급회담에서 북측이 제안한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5일 오후 기자들을 만나 “어제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북쪽이 제안한 DMZ 평화지대화를 위한 시범적 조처로 JSA의 비무장화와 관련해 이행추진위에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JSA를 관할하는 유엔사와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회담에서 북측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시범적으로 비무장화하는 문제’를 제기했지만 공동보도문에 “충분한 의견을 교환했다”고만 명기했다. 북측 안익산 단장은 “다시는 이런 회담 하지 말자”며 “참 아쉽게 됐다. 앞으로는 준비 잘해 이런 일 없게 하자”고 불만을 토로했다.

현실적으로 JSA 관할권이 유엔군사령부에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JSA를 관할하는 유엔사와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

▲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에는 청와대와 관련 부처, 국정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이날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 회의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장관, 강경화 외교장관, 송영무 국방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의겸 대변인,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천해성 통일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