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참가를 위해 10일 오후 싱가포르에 도착했다고 확인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참가를 위해 10일 오전 중국 전용기로 평양을 출발해 싱가포르에 도착했다고 관영 매체를 통해 확인했다.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을 비롯한 관영매체들은 11일 "김정은 동지께서 조(북)미수뇌상봉과 회담이 개최되는 싱가포르 공화국을 방문하시기 위하여 10일 오전 중국 전용기로 평양을 출발하시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1면과 2면에 각각 김 위원장의 평양 출발과 싱가포르 도착 및 리시엔룽 총리 접견 소식을 사진과 함께 게재했다.

김영철·리수용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여정 당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부상, 그리고 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위원회 관계자들이 김 위원장을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10일 오전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진행된 환송식에서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최룡해 당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와 당 정치국 위원 및 후보위원들인 양형섭·리명수·김수길·리영길·박광호·김평해·안정수·박태성·최부일·로두철·최휘·박태덕이 환송했다.

신문은 "전 세계의 비상한 관심과 기대 속에 역사상 처음으로 진행되는 조미수뇌회담에서는 달라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조미관계를 수립하고 조선(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문제,조선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문제들을 비롯하여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한 폭넓고 심도있는 의견이 교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 <노동신문>은 11일 1면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오전 평양을 출발해 오후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에 도착했다고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이날 오후 3시(현지시간) 싱가포르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교장관 등의 영접을 받으며 전용기에서 내려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호텔로 향했고 이후 대통령궁전에서 리시엔룽 총리를 접견하고 담화를 나누었다.

리 총리와의 담화에는 김영철·리수용 당 부위원장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함께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역사적인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을 위하여 모든 조건과 온갖 편의를 제공하여 준 싱가포르 정부의 성의있는 협조에 깊은 사의를 표하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리 총리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자국을 조미수뇌회담 장소로 선정해준데 대하여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역사적인 이번 조미수뇌회담이 조선반도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계기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해 비행기 트랩을 내려 비비안 발리크리쉬난 싱가포르 외교장관 등의 영접을 받고(왼쪽)과 숙소인 세인트레지스 호텔로 향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 김 위원장은 이날 저녁 대통령궁에서 리시엔룽 싱가포르 총리를 접견, 담화를 했다.[캡쳐사진-노동신문]
▲ 이날 오전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습. [캡쳐사진-노동신문]
▲ 평양 출발에 앞서 사열을 하고 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가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로 향하는 김 위원장을 환송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수정-09:5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