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오후 회담 직후 브리핑을 열고 6.15공동행사 무산을 밝혔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은 고위급회담에서 6.15공동행사를 올해 열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밝혔다. 일정 때문이라지만 개최 장소 합의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오후 회담 직후 브리핑을 열고 “6.15 남북공동행사는 행사 자체는 개최하지 않는 방향 쪽으로 일단은 의견을 모았다”며 “최종합의는 아니지만 그런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여러 가지 일정이나 양측 사정을 감안할 때, 이번 6.15에 맞춰서 개최하는 것은 좀 어렵지 않겠나 그런 식의 서로 간의 인식의 교환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일단, 남북은 6.15공동선언 발표일을 앞두고 잡힌 많은 일정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 14일 남북 군사 장성급 회담, 15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를 위한 남측 사전점검단의 개성공단 현지 방문 등이 있다.

하지만, 남북이 6.15공동행사 장소를 합의하지 못한 이유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남측은 판문점을 제안했지만, 북측은 남측지역을 제시했기 때문.

조명균 장관은 “양측 간의 공동행사와 관련된 일자라든가 장소라든가 이런 의견교환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를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남북은 공동행사를 여는 대신 6.15공동선언 발표 18주년을 어떻게 기념할지에 대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조 장관은 “문서교환방식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의미있게 행사를 넘길 것인가 하는 것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오늘 논의된 것을 토대로 해서 더 정리해서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오후 회담 직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6.15공동행사’ 무산이 ‘판문점선언’을 위배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지만, 조 장관은 ‘판문점선언’에는 ‘6.15공동행사’만 명시된 것은 아니라고 못 박았다.

‘판문점선언’ 1항에는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체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일정상 빠듯한 ‘6.15행사’는 제외하고 8.15광복절, 10.4선언 발표일 등은 여유를 두고 민족공동행사를 치를 수 있다는 것.

조 장관은 “당국, 정당 각 단체들이 함께 남북이 공통으로 의미가 있는 날들을 기념하는 행사들을 하는 것으로 합의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6.15공동행사 개최는 일단 무산됐지만, 개최 주체에 대한 이견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남측은 민관으로 구성된 ‘6.15공동행사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고, 북측은 ‘당국, 민간, 정당.사회단체, 의회 등’의 참여를 제의했기 때문.

조 장관은 “당국은 공동행사에 ‘판문점선언’에 의하면 참여하도록 되어 있다”며 ‘6.15공동행사’ 뿐만 아니라 향후 민족공동행사를 당국이 주도할 뜻을 내비쳤다.

한편, 조명균 장관이 남북고위급회담 종료 이후 ‘6.15공동행사’ 무산 의사를 밝혀 소란이 일어났다.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에는 ‘6.15공동선언 발표 18돌 기념 방안들을 모색,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한다’고 명시됐을 뿐, 무산은 담겨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날 남북고위급회담 내내 정부는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면서 마치, ‘6.15공동행사’가 원만히 성사되는 듯한 분위기를 보였다.

(추가, 19:4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