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행사 개최지가 판문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관 1백여 명이 참가하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6.15공동행사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산하 ‘6.15공동행사TF’(팀장 김창수)는 지난 25일 민간단체와 협의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6.15공동행사 판문점 개최를 1안으로 북측에 제안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다만, 북측이 개성 혹은 평양을 제시한다면 이를 존중한다는 입장. 그러나 평양의 경우, 대규모 남측 인사들의 방북인 만큼, 대북제재의 틀에 맞지 않아 강행하기 어렵다는 기류이다.

판문점과 개성의 경우는 당일치기, 평양은 1박 2일 행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평창과 금강산은 정부의 구상에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6.15공동행사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가한다는 구상. 정부는 정부 20%, 민간 80%로 추진위를 구성하며, 조명균 장관,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도 추가한다는 안이다.

정부는 “민관 협력을 통해 추진한다는 원칙 아래 정부, 정당, 종교계, 시민단체 등이 폭넓게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6.15공동행사에 남측에서는 민간 1백 명과 정부.정치권 인사 20여 명이 참가한다는 계획이다. “6.15선언의 의미를 새기고, ‘판문점선언’ 이행 및 남북관계 발전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행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이런 안을 오는 1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북측에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6.15공동행사 개최는) ‘판문점선언’에 들어있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일 회담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27 판문점선언 1조 4항에서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