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하자, 시민사회는 일제히 ‘유감’을 표명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25일 성명을 발표, “한반도 전쟁 이후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온 겨레, 전 세계의 기대에 철저히 반하는 조치로서, 강력히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동맹국과 대화 상대방 모두를 철저히 무시하지 않고서는 결코 행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유감”이라고 밝혔다.

다만, 북한과 미국이 여지를 남겨뒀다는 점에서 “전쟁으로 오래 고통 받아 온 우리 겨레, 남과 북이 굳게 손을 잡고 판문점 선언 정신,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여 의연하게 평화와 통일의 길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은 “신의라고는 손톱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초대형 사기극”이라고 힐난하며, “미국이 한미정상회담에서 일언반구도 없다가 뒤돌아서 오는 길에 일방적으로 취소를 발표했다는 것이다. 한국을 속국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전쟁을 종식하고 북미관계를 정상화하며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한 역사적인 회담”이라며 반드시 개최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 통일협회도 “이해할 수 없다”며 “북한과 미국은 여전히 서로에게 신뢰가 부족함을, 우리에겐 아직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길이 멀고 험함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북미 정상은 대화의 테이블에 마주 앉아야 한다. 깨어진 신뢰를 회복하고, 서로 한발씩 양보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담대한 발걸음을 함께 내딛어야 한다”며 “북한과 미국은 한반도 정세를 경색 국면으로 내몰아서는 안 됨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과 전 세계가 보내는 지지에 명백히 역행하는 무례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리고 “남북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을 두 팔 벌려 환영했던 한반도의 주민들은 최근의 한미연합공중훈련과 남북 고위급회담 취소, 그리고 갑작스러운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에 깊은 실망을 느낀다”며 북미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