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북.미)관계 전망에 구름이 드리워진 시점에서 미국대통령의 운신의 폭을 넓혀주는 아량이 베풀어진 것이다.”

재일 <조선신보>는 25일 ‘조미 수뇌상봉, 대통령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라는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곧바로 담화를 발표한 것에 대해 이같이 평했다.

즉, 김 제1부상이 담화를 통해 “대통령의 심중에 있는 ‘트럼프방식’이 ‘문제해결의 실질적 작용을 하는 현명한 방안이 되기를 은근히 기대’하였음을 밝히고서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며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여지를 열어두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처신할지는 두고 보아야 할 일”이라고 공을 미국 측에 넘겼다.

특히, 신문은 “그런데 명백한 것은 오늘의 시점에서 백악관의 주인이 조선과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새 역사 창조의 이정표를 마련하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 미국에 있어서 얼마나 슬프고 불행한 일인지에 대하여 다시 새겨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취한 정상회담 취소를 재고해줄 것을 주문했다.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은 역사적 뿌리가 깊은 조미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두 나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입장을 표명했었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추켜세우고, 이에 “조선 측은 ‘조미 수뇌회담의 재고려’에 대하여 언급하면서도 비난의 화살을 대통령 본인이 아니라 대결망발을 늘어놓은 측근들을 향해 쏘았다”고 해명하면서 “그런데도 트럼프 대통령은 불현듯 조미 수뇌상봉을 취소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고 난처함을 내비쳤다.

신문은 “미국 내에는 세기를 이어 지속되어온 조미 적대관계를 계속 유지하여 거기서 저들의 배를 채워보려고 하는 세력들이 엄연히 존재한다”면서 “이런 세력들에게 있어서 조미 수뇌상봉의 취소는 실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재고해줄 것을 거듭 주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