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4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 등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상임위 위원들은 5월 22일 개최된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면서 “위원들은 한미 정상간 이루어진 솔직한 의견 교환을 바탕으로 6.12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고 전했다.

특히 “상임위 위원들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관련,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첫 번째 조치임을 평가하고, 폐기 참관 동향 점검 및 향후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 통화 가능성은 아직 없다고 확인했다.

아울러 6우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에 문재인 대통령이 결합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없다”고 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이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발언을 비판한 개인명의의 담화를 발표한데 대해 “조심스럽게 본다”면서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미 정상의 싱가포르 회동 가능성을 ‘99.9%’라고 낙관을 유지한데 대해서는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