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이 사상 최초로 육상 자위대와 해상 자위대의 공동훈련을 벌이고 있는 것은 명백히 '자위'가 아닌 대륙침략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를 '날로 노골화되는 군국주의 부활책동'이라고 규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1일 '군국주의 마차는 어디까지 왔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최근 일본이 "육상 '자위대' 소속 수륙기동단과 제1직승기(헬리콥터)단 그리고 해상 '자위대' 무력의 참가하에 감행되고 있는 수륙양용차 발진훈련, 상륙훈련, 공중수송훈련"을 문제삼아 "일본의 군국주의 마차는 지금 전쟁을 시야에 둔 최종계선에 들어섰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이 패망 직후부터 과거 범죄 부정과 역사왜곡에 매달리는 한편 군국주의 부활을 목적으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전쟁할 수 있는 나라 일본을 만들기 위한 헌법개악을 집요하게 추진해 왔으며, 특히 자위대 관련 법 정비와 기구개편, 물적 강화를 시도해 주변국들의 심각한 우려를 자아냈다고 지적했다. 

자위대 무력은 지난 2016년 3월 미국의 비호아래 자위대법과 무력공격사태법, 주변사태법 등 안전보장 관련법을 발효시킴으로써 이미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명목으로 활동범위를 해외로 대폭 확대했으며, 최근 '외딴 섬 탈환 전문부대'인 수륙기동단을 창설하고 육상 자위대의 지휘를 맡은 육상총대를 발족하는 등 옛 일본군의 군종과 병종 및 지휘체계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고 경계심을 표시했다.

지난달 7일 발족식을 가진 일본판 해병대인 '수륙기동단'은 당일 나가사키 현 사세보 시 아이노우라 기지에서 미 해병대와 함께 섬탈환작전을 벌였으며, 해상 자위대 선박과 항공 자위대 비행기가 배후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동안 수직 이착륙기 ‘오스프리’와 수륙양용차 ‘AAV7’ 등을 동원해 상륙작전을 벌였다.

일본은 교전권을 인정하지 않는 현행 헌법에 따라 상륙작전을 목적으로 하는 공격형 부대인 해병대를 만들지 않았으나 최근 2,100명 규모의 '수륙기동단'을 창설하고 1954년 이후 허용하지 않았던 육상자위대 총사령부 격인 '육상총대'도 최근 만들어 수륙기동단을 지휘하도록 했다. 육상총대에는 미군과의 연락통로인 '미일공동부'가 설치되어 있다. 

통신은 "막대한 군비지출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 다음가는 해상무력을, 영국의 육군과 해병대 병력 수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육상무력을 보유함으로써 말이 '자위대'이지 당장이라도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정규군이나 다름없다"면서 "이런 토대 하에 지난 시기 부대별, 군종별로만 진행되던 군사연습이 오늘에 와서는 여러 군종, 병종들의 합동훈련, 공동훈련으로 감행되고 있다는데 이번 훈련의 위험성과 엄중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시기 일본 군국주의에 막대한 고통과 불행을 겪은 '조선(한)민족'과 아시아 인민들이 이같은 일본의 움직임을 결고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