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8일 일본 <아사히신문> 기사를 “허위 보도”로 규정하고,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24일 정의용 안보실장이 볼튼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에게 북한의 핵무기 일부 반출안을 제안했다는 <아사히신문>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근거 없는 기사를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한 <아사히신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이같이 예고했다. 

18일 <아사히신문>은 ‘한미관계 소식통들’을 인용해, 정의용 안보실장이 지난달 워싱턴 DC에서 만난 볼턴 보좌관에게 ‘핵무기와 핵물질 대부분을 우선 북한 밖으로 반출하고, 핵관련 시설의 폐기 등을 시간을 들여 실시하는 안’을 타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17일 이 신문은 지난 9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6개월 이내 핵무기 일부 국회 반출’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1일 <세계일보> 기사를 재탕한 것으로 보인다. 

한 외교소식통은 “일본 언론의 요즘 북한 관련 기사는 소설 수준이고, <아사히신문>이 특히 심하다”라고 혹평했다.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가 잇달아 엉뚱한 기사를 양산한 전력을 거론하면서 “등단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