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 북 인권문제를 북미정상회담 의제로 채택하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면서 이를 '대화 상대방에 대한 불손한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진행된 '북한자유주간' 행사에 맞춰 미 국무부가 지난 2, 3일 언론성명과 기자회견을 통해 북 인권문제를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대응이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16일 '불순한 목적을 노린 '인권' 광대놀음'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국제사회는 미국에 다른 나라들을 시비하고 훈계하며 다른 나라들의 인권에 대해 문제시 할 수 있다는 그 어떤 권한을 준 적이 없다. 그리고 이른바 '인권옹호'를 위해 다른 나라를 침략해도 된다고 규정한 그 어떤 국제법도 없다"면서 미국은 그 무슨 '국제인권재판관'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 "이치상으로도 인권을 옹호한다면서 주권국가의 내정에 간섭하고 그 나라의 자주권을 침해한다면 그것이 인권옹호의 이념과 목적에 부합될 수 없으며 그자체가 벌써 또 하나의 극악한 범죄행위로 될 뿐"이라면서 "'인권옹호'의 간판밑에 감행되는 미국의 반공화국 '인권'모략 소동은 명백히 국제법에 대한 노골적인 유린이며 또 다른 형태의 침략행위"라고 꼬집었다.

이어 "미국이 앞에서는 대화와 평화를 부르짖고 돌아 앉아서는 반공화국 '인권'소동과 같이 상대방을 모함하고 헐뜯는 무례 무도한 망동을 계속 부려대고 있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표시하면서 "초보적인 외교 예의도 갖추지 못한 '인권' 광대놀음이 대화와 평화의 분위기를 통채로 말아먹고 모처럼 찾아온 문제 해결의 마지막 기회를 제 발로 차던지는 격으로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날 <노동신문>은 '대화 상대에 대한 용납못할 도발'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서 "우리 공화국에 '인권'문제라는 것이 존재할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면서 "미국이 조(북)미대화를 앞두고 있지도 않는 '인권'문제를 거들며 우리(북)에 대한 압박놀음에 열을 올리는 것은 대화 상대에 대한 초보적인 예의도 갖출 줄 모르고 앉을 자리, 설 자리도 가리지 못하는 실로 몰상식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문은 미국이 북의 대화의지를 '제재압박의 결과'로 착각하면서 '인권압박'을 더함으로써 북미정상회담에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지적하고는 "미국이 불신으로 가득찬 조미관계 문제를 대화로 풀 생각이라면 상대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상대를 존중하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고 충고했다.

<조선중앙통신>도 15일 '조선과의 인권대결은 승산이 없다'는 논평에서 "조미대화를 앞두고 케케묵은 대조선 인권소동을 또 다시 벌여놓고 있는 미국의 기도는 합법적인 주권국가인 조선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공공연한 유린이며 대화 상대에 대한 오만무도의 극치"라면서 "미국은 조미간 인권대결의 승산을 잘 따져보고 코만 떼울 짓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거들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