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북핵 사찰‧검증에 다국적군이 파견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15일 강력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군대가 북한에 들어가서 핵폐기 등을 감시한다고 했는데, 일단 선례가 없고, 아시다시피 군은 과학기술적 능력이 없는 집단”이라며 “궤를 넘어선” 보도라고 일축했다.

<세계일보>는 이날 외교소식통을 인용 “미국 정부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해 북한 내 핵 시설·물질에 대한 속전속결식 사찰·검증을 위해 대규모 다국적군을 북한에 파견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과거 핵 사찰의 경우에는 대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주도하고 군이 지원하는 형태였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상황이 다르다”면서 “미국은 미국 국무부와 에너지부 소속 핵 전문가들이 대규모 검증 및 사찰 작업을 주도하고 국방부와 미국군을 포함한 다국적군이 참가하는 방식의 검증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한 것. “이러한 입장을 북한에 타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리비아 사례 등을 거론하며 군의 비핵화 과정 주도는 “선례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IAEA같은 핵 전문기관들이 해왔다”고 상기시켰다. 이런 방식이 “상식적”이라는 것이다.

한편,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3일(현지시간)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핵 폐기·검증 문제에 대해 “IAEA가 역할을 할 것이고, 실제 핵무기 해체는 미국이 할 것이며 다른 나라들의 도움을 아마도 받을 것”이라면서 특히 “모든 핵무기를 제거하는 것, 핵무기를 폐기해 테네시주(州) 오크리지에 가져가는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적시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