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국내 언론사 사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남북정상회담에 관한 의견을 듣고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을 여는 확고한 이정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길잡이가 되어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8개 언론사 46명의 사장들과 만나 “65년 동안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의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이제와 목표를 분명히 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의겸 대변인 등 청와대 비서진과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 등이 배석한 가운데 47개 주요언론사 사장단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머리말에서 “한반도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이런 국가 중대사를 앞두고 대한민국 공론의 장을 이끄는 언론사 대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들을 청하고자 이렇게 모셨다”며 “흘러가는 정세에 우리 운명을 맡기지 않고 우리가 주도적으로 원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려는 의지와 노력이 상황을 반전시켰다”고 말했다.

특히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 우리는 대화의 문턱을 넘고 있을 뿐이다. 대화의 성공을 장담하기엔 아직 이르다”며 “사상 최초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까지 성공해야만 대화의 성공을 말할 수 있다.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고 두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할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과 국내 언론사 사장들과의 간담회에는 48개 언론사 46명의 사장들이 참석했고 청와대 비서진이 배석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한국방송협회장 양승동 KBS 사장은 “한국 현대사에도 수많은 인권 유린이나 민주주의 파괴 등 이런 비극들이 남북 분단과 냉전 고조 때문에 비롯됐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는 보편적인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이 현대사 비극을 종식시키고 한반도 평화 및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가는 데 이정표로 될 것으로 국민들이 기대한다고 생각한다”며 “남북 관계 개선, 북한 비핵화, 또 한반도 평화 흐름이 잘 유지, 발전 될 수 있도록 방송인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해주면 고맙겠다”고 화답했다.

한국신문협회장 이병규 문화일보 대표는 “대통령의 확고한 신념과 용기에 이 자리를 빌려 경의를 표한다”면서 “우리 언론은 4.27 남북정상회담이 대통령님의 목표대로 완전한 비핵화의 출발점이 되고, 평화 새로운 시작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사했다.

청와대 기자단 간사를 맡고 있는 연합뉴스의 조성부 사장은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실현,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건배를 제의했다.

언론사 사장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문재인 대통령은 마무리말에서 “지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그때하고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도화된 상황”이라며 “북핵 문제가 풀려나가서 국제적인 제재가 해소돼 나가야 또 남북 관계도 그에 맞춰서 발전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사 사장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거기에 대해서 주한미군 철수라든지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그런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는다”며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의 종식, 그 다음에 자신에 대한 안전보장, 그것을 말할 뿐”이라고 북측 입장을 설명했다.

특히 △비핵화, △평화체제, △북미관계 정상화, △국제적 대북 경제지원 등은 원론적 합의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과연 그 목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시켜 나갈 것인가, 이 방안들은 이게 쉽지 않다”며 ‘디테일의 악마’를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이든 북미 정상회담이든 그것을 통해서 한꺼번에 큰 그림에 대해서 합의가 되면 제일 좋겠지만 설령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적어도 계속 대화할 수 있는 동력은 마련되어야 되겠다라는 것은 분명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궁극의 목적은 남북의 공동번영”이라면서도 “북미 관계 발전, 북일 관계 발전, 다 이렇게 함께 가야 되는 것이고, 아마도 중국까지도 지지하면서 동참해야만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고 북한의 경제개발도 “남북 간에 협력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국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현실성이 있을 것이라고 국제적 협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