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홍준표 대표와 단독회동을 갖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단독 회동을 갖고 남북 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현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회동에는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표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5시께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령께서는 오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1시간20분 동안 단독 회동을 가졌다”며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었다”고 밝혔다.

한 수석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의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지만,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홍준표 대표는 “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국가운명을 좌우할 기회인만큼 과거의 잘못이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남북문제가 남북뿐만 아니고 북미간, 중국과 북한간 협력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우려와 걱정을 안 해도 된다”는 취지로 설명했고, “남북회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발표했던 대표와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의견 교환을 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독 회동에는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표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홍 대표는 국회로 돌아가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에 반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북핵 폐기 회담이 돼야 한다”고 요청했다고 밝히고, 구체적으로는 “단계적 폐기가 아닌 일괄 폐기가 돼야 한다”며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리비아식 폐기”를 언급했다고 전했다.

또한 “완벽한 북핵폐기가 되기 전까지 북한에 대한 제재완화는 절대 반대한다”면서 “최근 이 정권이 한미동맹을 이완시키는 조치가 걱정스러우니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해 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홍 대표가 시각차와 의견차가 있어 ‘토론’이 이루어졌다고 전했지만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다만, 홍 대표가 북한의 위장전술에 대한 의심이 있고, 정상회담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고, 미국과의 관계도 원활치 않다는 입장이어서 문 대통령이 "굉장히 진중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면서 토론이 됐다고만 전했다.

▲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13일 오후 5시께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회동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 수석은 “오늘 대화는 남북 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현안에 집중하였으며, 홍준표 대표가 제기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주로 경청했다”고 전했다. 홍준표 대표는 김기식 금감원장 사퇴와 개헌안 철회 등 국내 현안을 제기했지만 문 대통령은 경청하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회동에 대해 “남북관계는 초당적인 문제이고 국가의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서로 의견을 나눌 필요가 있다”고 해서 회동이 성사됐으며, 남북문제와 통일문제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생각의 차이가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야 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여야간 상설 협의체의 필요성을 계속 제기해왔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동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 회의 직후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지시해 한병도 수석이 성사시켰고, 청와대 측이 “진지한 속에 있는 대화, 진정성을 전달하고 싶은 마음들” 때문에 비공개로 진행할 것으로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간담회를 갖고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의견을 구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그룹들”을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