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가 격동적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앞선 북.중 정상회담 등을 성사시킨 북한의 정세변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이유에서다.

재일 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11일 ‘주도권은 대화국면을 마련한 조선에 있다’는 제목의 해설기사를 실었다.

신보는 “4월 27일 판문점에서 북남 수뇌회담(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이후에는 조선반도(한반도)를 둘러싼 정세가 지금보다 더 격동적으로 흘러갈 것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조미(북미) 핵대결전을 평화적 방법으로 총결산하고 자주통일의 돌파구를 열기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세워나갈 데 대한 최고영도자(김정은)의 결심과 의지는 확고부동”하기 때문이라는 것.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확고한 의지가 ‘전방위 외교전’을 펼치는 배경이 된다고 짚었다. 예고된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앞선 북.중 정상회담에 이어 리용호 외무상이 블록불가담운동 외무상 회의 참석, 러시아 방문 등이 대표적.

“조선(북한)이 세계가 공인하는 전략국가의 지위에 오르고 북남, 조미 대화국면이 마련되자 역사의 흐름에서 밀려나지 않으려고 각국이 갖은 애를 쓰며 자기에게 유리하게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특히, 북.중 정상회담을 예로 들며, 신보는 “조미대화의 결렬에 대비한 것이 아니라 협상의 극적인 타결을 염두에 둔 외교공세의 일환일 것”이라며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중국과 공동전선을 구축함으로써 미국으로 하여금 판세가 바뀌었음을 똑똑히 인식케 하고 조선에 대한 군사적 위협과 제재책동에 매달리는 그릇된 정책을 버릴 수밖에 없도록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일본을 향해서는 “현정세 흐름이 누구에 의해 마련되었는지도 모르고 제재압박에 대해 고아대는 나라는 변화의 흐름에서 배제되어 외톨이 신세가 되고 있다”면서 꼬집었다.

신보는 “조선반도에서 대결과 전쟁의 낡은 구도가 허물어진 다음의 새 질서를 염두에 둔 외교전이 벌써 벌어지고 있다”며 “지금 조선의 질서재편의 주도권 장악을 노린 힘겨루기가 시작된 국제무대의 중심에서 민족의 공동이익을 위한 구상을 착실히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