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 청사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났다. [사진출처-외교부]

북중-남북-북미 정상회담 흐름에서 소외된 일본이 한국 측에 ‘정보 공유’, ‘납치 문제 제기’, ‘대북 압박 및 한미일 3국 공조 유지’ 등을 간청했다.

10일 방한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11일 오전 서훈 국가정보원장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이어지는 이 시기가 분수령”이자 “역사적 기회”라며, 이 같은 요구안을 내민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 당국자는 “17~18일 일미 정상회담, 27일 남북 정상회담, 그리고 북미회담 이어지는데 상호간의 정보공유 소통이 굉장히 중요하다. 일미 정상회담은 일본 측이 우리한테 남북은 우리가 일본 측에 정보 충분히 제공하고 합심해서 북한 문제 처리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큰 공감대 이뤘다”고 알렸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남북 정상회담 준비상황을 묻는 등 관심을 보이면서 “남북-북미 정상회담 이르기까지 한국의 노력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 동 회담의 성공을 위해 일본도 협력하겠다. 매우 관건적인 시기인 만큼 한미일간에 공조를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반복했다.
  
고노 외무상은 “북한의 구체적 행동이 있을 때까지 대북 제재 압박 지속돼야 한다,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폐기(CVID)’로 대변되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필요하다, 일본은 핵.미사일.납치자 문제가 포괄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이런 입장을 북측에 전달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경화 장관은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는 대북 제재.압박 그대로 가지고” 갈 것이나 “대화가 이뤄지는 동안 북한이 도발 안한다고 공언했기 때문에 대화의 모멘텀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한일이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인) 납치자 문제와 우리의 이산가족 문제가 다 인도적 문제”라며, “우리는 인도적 문제 잘 인식하고 있고 앞으로도 인식해나갈 것”이라고 원론적 수준의 답변을 했다고 정부 당국자가 전했다.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양측이 기본 입장을 언급하며 지나갔다. 

고노 외무상은 오는 16일 예정된 한국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에 대해 항의했으며, 시민단체들이 다음달 1일 부산 주한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하려는 ‘징용 노동자상’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 간 ‘21세기 새로운 한일파트너십 공동 선언’ 20주년 계기에 한일 관계 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국장급 협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강 장관과의 회담이 끝난 후 국립현충원을 참배했다. 청와대로 가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강 장관과 만찬을 함께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