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차회의를 개최, 3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열 것을 북측에 제안키로 결정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위원장 임종석)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차회의를 개최, 3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열 것을 북측에 제안키로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오후 1시 55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회의 결과 브리핑에 나서 북측에 남북고위급회담을 제안키로 했다며 “시기는 3월 29일이고 장소는 판문점 통일각이 좋겠다. 남쪽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한명씩 모두 3명을 내보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고위급회담의 의제로는 남북정상회담 일정, 의제, 대표단 등 기본사항을 다루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우리정부는 또 남북정상회담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며 “자문단은 원로자문단 20명과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짰다”고 밝히고 “현재 자문단에 이름이 오른 분들의 동의를 받고 있다. 구체적인 명단은 확정이 되는대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되는 만큼 내외신 언론인들이 원활하게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판문점 자유의집에는 소규모 기자실이 운영되고 대규모의 프레스센터는 일산 킨텍스에 마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자실에는 통역과 번역 요원을 충분히 배치하고 남북문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해외언론인들의 자문과 인터뷰에 응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이번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사항을 다 담아서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기 바란다면서 그래야 정치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한반도의 평화정착은 남북 사이의 합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북미관계가 정상화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까지 진전돼야 한다”고 제시하고 “준비위원회는 그런 목표와 전망을 가지고 회담 준비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