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오는 4월말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한 데 대해, 각계는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7일 논평을 발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북측 고위급의 연이은 방문과 남측의 특사 방북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실현의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된 것을 뜨겁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제 공은 미국으로 넘어갔다”며 “미국 정부는 일방적인 대북제재와 전략자산전개, 대규모 전쟁연습 등 대북 군사적 위협을 중단하고 북미관계 정상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협상에 전면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마련된 남북사이의 합의가 성과적으로 결실을 거두기 위해서는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평화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들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며 “중단된 남북 간 협력사업들을 재개하고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의 해결, 각계각층 다방면의 교류를 확대해 가는 적극적인 조치가 이어지기”를 기대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도 이날 성명을 발표, “남북 간 합의내용 및 방북 결과를 그 어느 때보다 열렬하게 환영한다”며 “이행하는 과제는 빠를수록 좋고 한 치의 어긋남도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미국의 태도이다. 미국은 더 이상 북의 핵 위협을 핑계 대지 말고 즉각 북미대화에 나서야 하고 평화협정 체결이라는 방향과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남과 북 정상 간 핫라인에 이어 남북 민간의 자주적 교류도 전면적으로 보장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이번 특사 방북 결과 내용에 입각해 남북 노동자대표자회의 등 남북 노동자 간 자주적 교류와 대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논평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해빙무드가 실질적인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천명으로 이어졌다”며 “남북 간의 전향적인 합의를 매우 환영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의미있는 남북미 당국 간의 대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했다.

그리고 “북한의 전향적인 결단에 이제 미국이 화답할 차례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와 핵·미사일 실험 중단 의사를 밝힌 만큼 북한과의 대화를 거부할 명분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사단 합의가 발표대로 이행되고 나아가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과 비핵지대화로 이어지도록 남북미 모두 상호 존중하며 인내심 있게 대화와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 통일협회’도 논평을 통해, “이번 합의를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전기로 삼아야 한다”며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그동안 중단되었던 남북 교류.협력을 재개해야 한다. 교류.협력은 서로의 차이를 좁히고, 동질감을 회복할 수 있는 가장 큰 수단이다. 정치적 상황이 교류.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의 발전과 북핵 해결을 위한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지금의 대화 분위기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기를 기대한다”며 “더불어 정부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주변국의 협조를 얻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비롯하여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한 이번 대북 특사단의 뜻깊은 성과”를 환영했다.

“개성공단 재개가 당장 가시권에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개성공단 기업인에게는 큰 희망이 생겼”으며 “이번 대북특사단의 성과를 바탕으로 4월 개최될 ‘남북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남북경협사업도 의제로 다뤄지길 기대한다”는 것.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는 이날 논평에서 “불과 두 달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것으로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놀라운 합의”라며 “이번 대북특사단의 방북결과를 만들어낸 남과 북 정상들의 결단에 깊은 감명을 받는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정치권과 사회구성원의 대승적 차원 합심, △미국 등 주변국의 적극적인 호응, △군사적 긴장 해소를 위한 대화와 실전조치, 민간차원의 다양한 교류.협력사업 재개 등을 당부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도 “대결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북미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긍정적”이라며 “한미 당국이 한반도 평화협정과 북미 불가침조약 체결 등 대북 적대정책 폐기를 법적, 제도적으로 담보해 줌으로써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진정성을 다할 것”이라고 논평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동시 실현으로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폐기, 북미 수교 등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자주통일로 나아갈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