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써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조선반도 평화와 북남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 미국에도 유익하다.”

재일 <조선신보>는 7일 ‘북남특사 교환, 수뇌상봉을 향한 착실한 절차’라는 정세관련 해설에서 “미국이 조선과의 대화를 이어가려고 한다면 남측 특사대표단의 방북에서 뚜렷이 나타난 대세의 흐름을 똑바로 보고 종래의 그릇된 정책을 버려야 한다”면서 이같이 미국 측에 조언했다.

특히, 신문은 남측의 대북특사단이 미국에 가서 방북결과를 설명할 것을 예상하면서 “조선의 최고영도자와 허심탄회하게 담화를 나눈 특사를 통해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입안자들이 똑똑히 새겨들어야 할 메시지는 바로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연초부터 조선이 취한 일련의 중대조치들은 ‘제재와 압박이 초래한 결과물’이 아니며 ‘핵,미사일 개발을 위한 시간벌기’도 아니다”면서 “지난해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을 성취하시고 조미대결의 전략적 구도를 완전히 바꾸어놓으신 김정은 원수님께서는 마침내 민족의 오랜 숙원을 실현하기 위해 대용단을 내리시었다‘고 평했다.

그리하여 신문은 “조선이 분단의 원흉인 미국의 강권을 짓부셔버리는 강대한 힘을 가지게 됨으로써 지난날 북남수뇌들에 의해 이루어진 합의를 대담하게 실천할 수 있는 조건들이 마련되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2018년 2월과 3월에 서울과 평양을 오고가면서 진행된 특사교환은 북과 남이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간다는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착실한 절차라고 말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한편, 신문은 “국제사회는 남측 특사대표단의 방북목적을 북남수뇌 상봉보다 미국의 핵포기 요구 전달과 그에 준한 조미대화의 중재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논하였다”고 환기시키고는 “그런데 지금 세계의 주목을 모으는 북남공조와 평화공세로 오랜 교전국을 더욱 궁지에 몰아가고 있는 조선의 입장에서는 미국과의 대화에 목말라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