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제14차 아시아연대회의. 정대협은 오는 7일 서울에서 15차 아시아연대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자료사진-통일뉴스]

오는 7일 서울에서 ‘15차 일본군 성노예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가 열린다. 이번 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2015년 한.일합의’(12.28합의) 검토 결과 후속 조치에 대한 각국 시민들의 행동강령이 채택될 예정이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3월 7일부터 9일까지 ‘제15차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다”며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한 연대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는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동티모르, 대만, 일본, 미국, 뉴질랜드, 독일 등지에서 활동하는 생존자들과 활동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7일 환영 만찬 이후 8일 ‘실현되지 않은 정의,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라는 주제의 기조 발제와 각국 보고 및 계획발표가 이어지며, ‘세계는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라는 주제의 특별 세션이 마련된다.

특히, 9일 결의문을 채택된다. 이어 3.8세계여성의날을 맞아 서울시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부터 서울시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까지 행진이 계획됐다.

“일본 정부에게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더 큰 목소리를 만들어내고, 피해자들이 인권회복 및 전시 성폭력 피해의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제연대를 결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정대협 측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