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제 99주년 3.1절 기념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매우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일한 합의에 어긋나는 것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 측에 외교경로를 통해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고 강하게 항의했다”고 덧붙였다. 

스가 장관은 “일본은 이 합의에 따라 해야 할 것을 다했다”고 강변하고 “한국이 약속을 제대로 이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가장 중요한 과제는 북조선(북한) 문제 대응이고 일미한 3국 간 긴밀한 연계가 매우 큰 일”이라며 “계속 북조선 대책에 대해 (한국 측과) 면밀하게 연계해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대신 ‘위안부’라는 표현을 써서 합의 자체는 존중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아울러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고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독도 문제를 거론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는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