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中国梦的世界意义与文明担当(望海楼) (인민일보 게재)
저자: 왕이웨이(王义桅) / 중국 인민대학교 국제관계학 교수
출처:  http://world.people.com.cn/n1/2018/0222/c1002-29828248.html
(2018年02月22日08:47 来源:人民网-人民日报海外版 分享到:)
역자: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중국공산당 19차 당대회 보고에서 중국특색사회주의는 신시대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발전 단계에서 새로운 역사적 자리 매김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근대 이후 오랫동안 시련을 받아온 중화민족이 새로 일어나 나라를 세우는(站起来) 단계에서부터, 부유한(富起来) 단계를 거쳐, 강대국의(强起来) 단계에 도달하는 위대한 비약을 맞이하는 것이고 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빛나는 앞날을(光明前景) 맞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또한 중국특색사회주의의 노선, 이론, 제도, 문화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발전도상의 국가가 현대화로 나아가는 경로(방안)를 넓혔고, 이확장된 경로(방안)는 세계각지에,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또 자신의 독립 국가와 민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선택을 제공해주고, 또한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국의 지혜와 중국의 방안이 공헌한다는 등등을 의미한다.

이는 중국과 세계의 관계에서 근대 이후 가장 핵심적인 변화가 발생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인민을 위해 전심전력으로 복무하는 것을 목표를 삼아, 중국인민을 위해 행복을 도모하고 중화민족을 위해 부흥을 도모하는 것을 구현할 뿐 아니라 또한 인류운명공동체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지속적인 평화와 보편적인 안보, 공동번영, 개방포용, 청결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체현하고 있다.

중국의 세계에 대한 기대는 세계의 중국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현재 각국은 인류 평화와 발전 전망에 대해 기대를 하지만 또한 우려도 하면서, 중국이 입장과 태도를 표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회답은 세계 평화의 건설자로서, 전세계 발전의 공헌자로서, 국제질서의 수호자로서, 처음부터 끝까지 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이다. 중국인민은 각국 인민과 함께 더 많은 인류의 번영을 또 더욱더 안녕한 아름다운 미래를 공동으로 개척하기를 원한다.

중국에 대한 세계의 기대를 통찰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일대일로”라는 창의적인 제안으로 우리나라가 참여해 전 세계로 하여금 개방과 협력의 신경지로 나가도록 이끌어가는 일을 개척했다.

5년 동안 참여 각국의 공동 노력 하에 “일대일로”는 점차 창의적인 제안에서 실행의 단계로 변화했고, 이념에서 실천으로 바뀌어, 오늘날 세계에서 규모가 제일 큰 국제협력 발판과(Platform) 가장 환영을 받는 국제 공공산품의 하나가 되었다.

인류 역사적으로 볼 때 대국의 굴기는 반드시 세계를 이끌어 갈 미래의 협력과 창의와 가치 이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일대일로”는 그 다음에 있는 인류운명공동체 이념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사명을 담고 있다. “일대일로”는 먼저 중국 신시대의 전 방위적 개방 전략이면서 또한 신형 세계화와 신형 세계 관리의 협력과 창의를 추진하는 것이고, 동시에 또한 중국의 꿈과 세계의 꿈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고, 인류운명공동체의 위대한 사업을 실천하는 것이다.

중국은 개혁개방을 통해 세계에 영향을 주어 세계에서 7억 인구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했고, 이로써 세계의 탈 빈곤 공헌비율이 70%에 달했고, 중국의 모델이 서방의 이른바 세계보편적인 가치에 대한 신화를 타파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창의, 중국의 방안, 중국의 지혜는 세계화와 세계 관리를 만들어 가고 또 이끌어가고 있다.

세계적 대국과 오래된 문명국가로서 중국은 자신의 현대화를 실현할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또한 기타 발전도상국가의 현대화 실현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 곧, 자기 충만의 “4개 자신(自信)” (2016년 시진핑이 기존의 3개 자신에다 문화자신을 포함시켜 중국특색사회주의의 노선, 이론, 제도, 문화 등 4가지에 대한 자신을 가질 것을 역설한 것을 가리킴—역자) 뿐 아니라 기타 국가가 “자신”을 가지게 되는 것을 즐겁게 볼 수 있어야 하고, 중국특색을 가질 뿐 아니라 기타 국가의 특색도 가지게 되는 즐거움도 누려야 하고, 자기가 강하게 되어야 할 뿐 아니라 세계와 함께 인류문명의 영속적인 발전을 실현할 것이 요구된다. 이게 바로 중국꿈의 세계적 의의와 문명적 책임인 것이다.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에서 중국은, 전례 없이 세계무대 중심에 다가가고 있으며, 전례 없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꿈을 실현하는 데 가까이 가고 있으며, 전례 없이 이 목표를 실현할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고 있다.

中国梦的世界意义与文明担当(望海楼)
王义桅
2018年02月22日08:47 来源:人民网-人民日报海外版
分享到:
http://world.people.com.cn/n1/2018/0222/c1002-29828248.html

 中共十九大报告指出,中国特色社会主义进入了新时代,这是我国发展新的历史方位。

  这意味着,近代以来久经磨难的中华民族迎来了从站起来、富起来到强起来的伟大飞跃,迎来了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光明前景;意味着中国特色社会主义道路、理论、制度、文化不断发展,拓展了发展中国家走向现代化的途径,给世界上那些既希望加快发展又要保持自身独立的国家和民族提供了新选择,为解决人类问题贡献了中国智慧和中国方案。

  这表明,中国与世界的关系发生了近代以来最为深刻的变化。中国共产党全心全意为人民服务的宗旨,不仅体现在为中国人民谋幸福,为中华民族谋复兴,而且体现在倡导构建人类命运共同体,建设持久和平、普遍安全、共同繁荣、开放包容、清洁美丽的世界。

  中国的世界期待也折射出世界的中国期待。当前,各方对人类和平与发展的前景既有期待、也有忧虑,期待中国表明立场和态度。中国的回答是:始终做世界和平的建设者、全球发展的贡献者、国际秩序的维护者。中国人民愿同各国人民一道,共同开辟人类更加繁荣、更加安宁的美好未来。

  洞悉世界的中国期待,中国国家主席习近平提出“一带一路”倡议,开辟了我国从参与到引领全球开放合作的新境界。

  5年来,在各参与方共同努力下,“一带一路”逐渐从倡议变为行动,从理念转化为实践,成为当今世界规模最大的国际合作平台和最受欢迎的国际公共产品之一。

  从人类历史上看,大国崛起一定会提出引领世界未来的合作倡议和价值理念。“一带一路”及其背后的人类命运共同体理念就承载着这一使命。“一带一路”首先是中国新时代全方位开放战略,又是推行新型全球化和新型全球治理的合作倡议,同时还是融通中国梦与世界梦、实践人类命运共同体的伟大事业。

  中国通过改革开放而影响世界,让世界上7亿人脱贫,占世界脱贫贡献率的七成,中国模式正在打破西方所谓普世价值的神话。如今,中国倡议、中国方案、中国智慧正在塑造和引领全球化和全球治理。

  作为世界大国与文明古国,中国不仅要实现自身的现代化,也要帮助其他发展中国家实现现代化;不仅自己充满“四个自信”,也乐见其他国家有“自信”;不仅要有中国特色,也乐见其他国家特色;不仅自己要强起来,也要和世界一起实现人类文明的永续发展。这就是中国梦的世界意义与文明担当。

  在新的历史起点上,中国前所未有地走近世界舞台中心,前所未有地接近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前所未有地具有实现这个目标的能力和信心。

  (作者为中国人民大学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研究院副院长、教育部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研究中心特约研究员)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