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은 지난 14일 미 하원 군사위원회에 제출한 청문회 보고서에서 한미 합동군사연습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0일 보도했다.

VOA는 평창올림픽 미국 대표단의 일원인 브룩스 사령관이 올림픽 등 한반도 안전 보장 등을 위해 청문회에 참석하지 못한 채 보고서만 제출했다면서,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최근 브룩스 사령관의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알렸다.

VOA에 따르면, 브룩스 사령관은 보고서에서 한반도 준비태세 개선을 위한 주한미군의 노력은 견고한 연합·합동연습의 주기를 보장하고 명령 체계의 전반적인 통합 노력을 계속하는 양면 접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두 개의 주요 전구(theater-level) 지휘소 연습과 한 개의 야외 기동연습을 해마다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VOA는 “2개의 지휘소 연습은 봄에 실시하는 키 리졸브와 8월 말에 실시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야외기동연습은 키 리졸브와 병행하는 독수리 연습을 의미한다”고 부연했다.

VOA는 “최근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다소 개선되면서 북한을 협상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연합군사연습의 축소 혹은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과 군사 연습을 동시에 중단하자는 목소리가 한국에서 나오고 있다”면서 “그러나 합동군사연습을 계속하겠다는 브룩스 사령관의 이 같은 입장은 군사 훈련이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