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매체들이 11일, 전날 있었던 남측 문재인 대통령과 북측 고위급대표단의 청와대 접견 소식을 보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고위급대표단이 제23차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에 참가하고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남조선 대통령을 만났다”고 전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현관에서 우리 고위급대표단을 반갑게 맞이하여 인사를 나누고 김영남 동지, 김여정 동지와 각각 기념사진을 찍었다”며 “따뜻한 담화를 나눴다”고 상세히 보도했다.

특히, 이날 면담에서 ‘최고영도자 동지의 위임’을 받은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했으며, '최고영도자의 뜻‘을 구두로 전했다고 알렸다.

또한, “친서전달이 끝난 다음 우리 대표단은 북남관계 개선문제와 관련하여 남측과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며 “담화는 진지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열린 오찬도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였다”면서 최휘 국가체육지도지위원회 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남측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이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별도로, 통신은 문재인 대통령과 고위급대표단이 10일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경기를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북과 남의 응원단과 남녘동포들은 통일기를 흔들고 열렬한 박수갈채와 환호를 터쳐올리며, 하나의 언어로 서로 찾고 부르고 마음을 합쳐 재치있게 퍽을 몰아가는 단일팀 선수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었으”며 “선수들의 경기활동과 응원단의 감동적인 모습은 관중들에게 우리 겨레야말로 떨어져 살수 없는 단일민족임을 다시금 절감하게 하였다”고 전했다.

한편,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청와대 접견과 단일팀 경기 관람을 1면에 실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