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6일 오후 동아일보 칼럼의 정정을 요청하는 서면브리핑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에스토니아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 모습.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6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동아일보> 칼럼의 정정을 요청했다.

<동아일보>는 5일자 ‘박제균 칼럼’에서 “북한이 문재인 정부에 거액의 돈을 요구하는 정황이 포착됐다”며 “최근 모종의 경로를 통해 북측의 메시지가 온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대화와 핵 동결을 할 용의가 있다는 것. 그 대가는 수십조 원에 달하는 현금이나 현물 지원이다. 이런 내용은 관계당국에 보고됐다”고 주장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고 “메시지를 보낸 사람도 받은 사람도 없다.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관계당국은 더더군다나 있을 수 없다. 청와대뿐만 아니라, 통일부, 외교부, 국정원 어디에도 그런 사람은 없었다”고 확인했다.

나아가 “이걸 사실이라고 믿었다면 어찌 1면 머릿기사로 싣지 않은 거냐”고 반박하고 “잘못된 사실관계를 바로잡아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도 법에 기대는 상황을 결단코 원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은 한반도가 ‘전쟁이냐 평화냐’의 갈림길 앞에 서 있다. 언 손에 입김을 불어가며 평화의 불씨를 살리려 애쓰고 있다”며 견해차이는 인정할 수 있지만 사실관계 잘못은 따지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현안점검 회의에서 시정조치를 요구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관계자들이 몇 차례에 걸쳐 의견을 교환한 뒤 서면브리핑이 나왔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앞으로는 사실관계에서 명백하게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즉각적으로 시정조치를 내게 하자는 얘기가 많았다”고 내부 기류를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