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20개국 외교장관 회의를 열어 북에 대한 해상봉쇄 등 제재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데 대해 규탄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대변인은 1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15~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국전쟁 참전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우리(북)에 대한 야만적인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하고 조선(한)반도에서 새로운 전쟁을 도발할 흉계를 공공연히 꾸몄다"고 비판했다.

대변인은 틸러슨 장관이 회의에서 "우리가 핵계획을 중지할 때까지 대조선 원유 및 공업제품 수출제한, 해상통제 강화, 우리의 해외노동자 추방 등 대조선 압박공세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공공연히 줴쳐대면서(이런저런 소리를 마구하면서) 군사적 선택을 운운하였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언급한 해상봉쇄와 같은 제재는 전쟁행위나 다름없다면서 "미국은 이번 회의를 통하여 말로는 대화를 운운하면서도 실지에 있어서는 조선반도에서 기어코 새 전쟁의 불집을 일으키려 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오늘 이 시각에도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 핵전략 자산들을 계속 끌어들이면서 심상치 않은 군사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일거일동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주시하고 있으며 항시적인 격동상태를 견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회의에 참가한 나라들이 심사숙고할 것을 충고한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캐나다 외교장관이 공동주최해 지난 15~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개국 외교장관 회의는 한국전쟁 당시 유엔참전국과 일본, 인도 등이 참가해 북핵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전쟁 참전국 가운데 북을 지원한 중국과 러시아는 이 회의에 참가하지 않았으며, 중국 외교부 루캉 대변인은 당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모색하는 시점에서 냉전시기 유엔군 명의로 회의가 소집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면서 이 회의가 합법성과 대표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