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가 대화 프로세스에 함께 들어설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하여,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간 선순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

외교부가 19일 오전 “최근의 대화 모멘텀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 확보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하였다”면서 이같이 올해 업무계획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보고했다. 

외교소식통은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끝나기 전인 3월 안에 북.미대화가 시작되어야 평창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틸러슨 장관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북과 만나겠다는 입장이다. 북한이 공식 초청하면 평양에도 갈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북한의 적극적 호응을 기대했다.

통일부는 “북한 참가를 계기로 ‘평화올림픽’ 추진 구상을 실현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국방부는 “안전한 올림픽”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방한, 의료, 교통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개폐막식 공연, 문화 행사 등으로 우리 문화를 전세계에 알리고 남북 공동문화행사 개최 등을 통해 중단되었던 남북 문화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보훈처는 “해외 참전용사 초청 행사,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국가유공자 홍보 등을 통해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한) 20여개국 정상급이 방한 예정”이라며 “정상외교를 철저히 준비하고 고위급 외교 행사를 개최를 지원하여 평창을 한반도 평화 구축의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라고 알렸다. 

국방부 당국자는 “지금 단계에서 남북 군사회담이나 군사실무회담이 열린다면 목적은 평창 올림픽 성공 안전 개최”라며 “평창 올림픽 북측 참가에 따른 군사적 통행보장, 군사분계선 상의 긴장 완화”를 예로 들었다. “현재 확정된 (회담) 일정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업무보고는 5개 부처의 주제별 보고에 이어 ‘평창에서 시작하는 한반도 평화’라는 공통 주제 보고, 전체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이낙연 총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북한이 참가하고, 남북대화가 재개됐다고 해서, 한반도 안보상황이 바로 개선되지는 않는 것이 사실”이나 “막혔던 남북간 대화통로가 제한적으로나마 열렸다는 것 또한 사실”이라며 “이 통로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향후의 과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장은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시키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평창의 성공을 통해 한반도 평화로 접근해 가는, 작지만 소중한 계기를 만들도록 우리도, 국제사회도 지혜를 발휘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