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17일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이 진행되어 공동보도문이 채택되었다고 당일 늦은 시간 보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7일 밤늦게 "북남(남북)고위급회담합의에 따라 우리(북)측의 제23차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및 겨울철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 참가를 위한 북남실무회담이 1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진행되였다"면서 "회담에서 쌍방은 이번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를 성과적으로 개최하는데서 나서는 실무적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진지하게 협의하고 공동보도문을 채택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공동보도문에는 제23차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에 참가하는 우리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의 규모, 활동계획과 남측이 편의를 보장하는 문제,현지 요해를 위한 선발대 파견과 관련한 내용들이 반영되어 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와 관계되는 문제들은 양측이 국제올림픽위원회와 협력하여 풀어나간다는 내용이 밝혀져 있다. 또한 1월말부터 2월초 사이에 마식령스키장과 금강산에서 진행하게 되는 북남스키선수들의 공동훈련과 북남합동문화행사와 관련한 실무적 문제들이 반영되어 있다"고 알렸다.

11개항의 공동보도문에서 일부 내용만 간추려 전하면서, 개회식에 남북이 단일기를 들고 공동입장하기로 하고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또 230여명 규모의 응원단을 파견해 남북 공동응원도 진행하며, 북측 대표단과 선수단과 30여명 규모의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이 경의선 육로를 이용하기로 하고 남측으로 이동하는 시기는 선수단 1일, 대표단 및 응원단 등은 7일로 한다는 등의 세부 내용도 구체적으로 밣히지는 않았다.

통신은 "공동보도문에는 이밖에 겨울철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에 우리 장애자올림픽위원회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예술단,기자단을 파견하는것을 비롯하여 제기되는 실무적문제들을 쌍방이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한다고 지적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